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도전道典

증산도의 진리 - 제2변 도운 강증산 상제님의 종통 도맥

by 도생(道生) 2017. 8. 10.

증산도甑山道의 진리 - 8장 도운 공사

제3절 제2변 도운 개창사와 강증산 상제님의 종통 도맥: 상제님의 대행자

 

 

 

 

 

 

 

 

 

 

 

 

증산도의 진리 - 8장 도운 공사(道運公事)

제3절 제2변 도운 개창사(開創事)와 강증산 상제님의 종통 도맥(宗統道脈)

 

 

중심 내용 - 아버지 하나님이신 강증산 상제님의 9년 천지공사로 종통 대권을 전수받으신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께서 증산도의 진리 씨앗을 뿌리며 제1변 도운(道運) 역사가 시작됐습니다.

 

 

강증산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크게 세상의 문명사가 전개되는 질서 세운(世運) 공사와 상제님의 진리 증산도의 역사가 전개되는 도운(道運) 공사로 나누게 됩니다.

 

 

상극의 시대를 끝 막고 상생의 새 시대를 여는 강증산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가을개벽의 상황까지 펼쳐지는 지구촌의 운명의 시간표, 이정표입니다.

 

 

 

 

 

 

 

 

 

 

 

 

세운의 역사는 다섯 신선이 바둑두는 형상, 즉 한반도를 중심으로 지구촌 4대 강국이 오선위기(五仙圍碁) 질서로 대결을 벌이는 1, 2, 3차 세계대전으로 드러나며, 도운의 역사는 강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의 종통 도맥이 완성되는 1, 2, 3변의 역사가 전개됩니다.

 

 

애기판 씨름과 제1변 도운, 총각판 씨름과 제2변 도운, 상씨름과 제3변 도운으로 서로 맞물려서 돌아가다가 종국적으로는 도운(道運)으로 통일하게 됩니다.

 

 

 

 

 

 

 

 

 

 

 

 

증산도 제1변 도운이 보천교 차경석 성도님의 죽음과 일본 제국주의의 감시와 탄압 속에 1937년 문을 닫게 됩니다.

강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께서 종통(宗統)을 전수하는 여러 천지공사를 보셨지만, 대표적인 천지공사가 바로 '숙구지(宿狗地) 공사'입니다.

 

 

잠자는 개를 깨우는 '숙구지 공사'는 상제님과 태모님의 대도(大道) 진리, 바로 증산도의 진리를 온전하게 세상에 펴서 상극의 선천 세상을 문 닫고 상생의 후천 세상을 여는 의통 성업(醫統聖業)을 이루는 대두목(大頭目) 출세 공사입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1922(壬戌)년 탄강하셨습니다.

1945년 8월 15일 광복과 함께 혈혈단신으로 수십만 명의 신도를 만들며 강증산 상제님의 진리를 세상을 펴셨습니다.

그리고 1946년에는 우주 사상과 인류 문명사 깨달음의 총 결론인 우주 1년 도표를 세상에 내놓으셨습니다. 

 

 

강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의 종통 도맥을 이으신 안운산 태상 종도사님께서는 상제님의 천지공사로 세운의 남북한 전쟁과 함께 20년 대휴계기를 선포하십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제3변 도운(道運)을 여시기까지 20년 동안 초야에서 은둔하여 온갖 고초를 다 겪으시다가 1974년 안경전 종도사님과 함께 제3변 도운을 여십니다.

 

 

 

 

 

 

 

 

 

 

"'잠자던 개가 일어나면 산 호랑이를 잡는다.'는 말이 있나니

태인 숙구지(宿狗地) 공사로 일을 돌리리라."

(증산도 도전道典 6:75:2~3)

 

 

"이제 잠든 개를 깨웠으니 염려는 없다."

(증산도 도전道典 11:215:6)

 

 

"내가 이제 섬으로 들어가는 것은 천지공사로 인하여 귀양감이라.

20일 만에 돌아오리니 너희들은 지방을 잘 지키라."

(증산도 도전道典 6:22:2~3)

 

 

 

 

 

 

 

 

 

 

 

 

술(戌) 자의 개념에는 '개'라는 뜻과 또는 정배(定配, 귀양) 간다는 의미가 있다. - 『우주 변화의 원리』 157쪽

 

 

 

술토(戌土)가 위(位)한 곳을 살펴보면 서북(西北)의 유위(維位)에 깊숙이 유폐되어 있으므로 세상의 이목이 미치지 못하는 곳이며 또한 감위(坎位)에 있으므로 그 위(位)가 지하지천(至下至賤)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변화의 기간(基幹)이며 또한 생명과 정신의 요람인즉 그 누가 이것을 경시할 수 있을 것인가?

 

인간 사회에 만일 술토(戌土)와 같이 명예와 지위를 버리고 초야에 묻혀서 만물(萬物)의 생장수장(生長收藏)과 만사(萬事)의 합천도(合天道)만을 위하는 성자(聖者)가 있다고 한다면 이것은 바로 술토(戌土)의 덕을 그냥 받은 사람이라고 할 것이다. - 『우주 변화의 원리』 222쪽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 - 8장 도운 공사(道運公事)

제3절 제2변 도운 개창사와 강증산 상제님의 종통 도맥(宗統道脈)

(증산도의 진리 665쪽 ~ 765쪽)

 

 

1. 제2변 초기 추수 도운 개창사(秋收 道運 開創事)

 

1) 용화동에서 열린 초기 추수판 도운

 

2) '독행천리 백절불굴(獨行千里 百折不屈)'의 태상종도사님

 

3) 추수 도운의 마무리 판을 준비하는 20년 휴계기(休契期)

 

 

 

2. 강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의 뜻을 성취하는 대두목(大頭目)

 

1) 십일성도(十一成道) 하는 1태극(太極) 대두목

 

2) 후천 통일을 성취하는 황극(皇極) 대두목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우주를 살아 움직이게 하는 운동의 본체는 중앙 5토(土)이고, 그 운동의 힘은 5를 둘러싼 10무극(無極, 10土)에서 나온다.

또 우주의 본체(本體)를 핵(核)으로 상징하면, 그것은 5토(土)의 가운데 있는 한 점이다. 그게 바로 1태극(太極)인데, 그 1태극이 현상세계로 나와 작용하는 것이 북방 1수(數)다.

 

하도(河圖)를 보면 중앙에 10무극(無極)이 있고 우주 운동의 본체인 5황극(皇極)이 있다.

그리고 5황극의 핵(核), 본체가 태극(太極)이다.

 

 

 

우주 1년의 시간 질서로 보면 봄여름(선천先天) 전체가 황극(皇極)의 과정이다.

그다음 성숙해서 여물고 거두는 가을 기운이 무극(無極)이다. 그리고 완전히 여물어서 핵(核)을 만드는 자리가 술(戌)이다.

방위로는 서북쪽, 겨울로 막 들어가는 시간대다.

그리고 나서 비로소 우주는 쉰다. 생명의 핵(核)을 만들어 놓고 쉬는 것이다.

 

 

현상 세계에서 시간의 과정으로 보면 봄여름이 황극, 가을이 무극, 그 다음 우주가 완전히 휴식을 하는 겨울의 시간대가 태극이다.

이 1태극이 발동하는 것이 5황극이다. 다시 말해 1태극의 작용이 5황극이요, 5황극의 체(體)가 1태극이라는 말이다.

 

 

 

 

 

 

 

 

 

이렇게 우주의 본체는 무극(無極)과 태극(太極)과 황극(皇極)의 셋으로 작용한다.

수(數)로 말하면 우주만유의 생명의 본체가 열다섯(15) 수(數)로 작용을 하는 것이다.

 

 

 

강증산 상제님께서 보신 천지공사의 오선위기(五仙圍碁) 공사 또한 이를 바탕으로 보신 것이다.

 

상제님은 4,300년 전, 인간 역사상 원한의 시초인 단주의 원한을 풀어주시기 위해 세계 대세를 조선과 주변 4대 강국이 한반도를 중심으로 두는 형국으로 잡아 돌리셨다. 이 역사 운동의 본체가 바로 5황극, 오선위기다.

 

그런데 이 바둑 게임이 애기판, 총각판, 상씨름으로 전개되어 선천 우주 역사가 끝이 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