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보천교 십일전과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

by 도생(道生) 2018. 12. 5.

일본 제국주의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으로 해체된 보천교(普天敎) 십일전(十一殿)과

한국불교의 중심지로 성지가 된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

 

 

 

 

 

 

 

 

 

 

 

 

증산도 서울 지역 최ㅇㅇ 도생(道生) - 보천교 십일전과 근대불교의 성지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

 

서울 도심에는 대형사찰이 두 곳 있습니다.

강남의 삼성동에는 천년고 봉은사가 있고, 종로에는 우리나라 불교를 대표하는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가 있습니다.

 

 

제가 조계사를 다닌 이유는 대한불교 조계종의 총본산이었기 때문은 아니고 저의 집과 가까웠기 때문입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가 지근거리에 있어 20년 넘게 다니며 불교 신앙을 했고 수시로 조계사에 가서 불공을 드렸습니다.

 

 

제가 일심으로 봉사하고 기도한 불교도는 아니었지만, 특정일에만 사찰을 찾고 개인의 복만 바라는 기복 신앙인도 아니었습니다.

평일에도 조계사에 가서 기도하고 법회도 자주 참석하여 불교 공부를 나름으로 열심히 했습니다.

 

 

 

 

 

 

 

 

 

 

제가 증산도 신앙을 하기 전에도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와 대웅전에 대한 역사는 대충 알고 있었습니다.

서울 조계사는 우리나라 불교 사찰을 대표하는 대한불교본산입니다.

 

 

 

대한불교 조계종의 총본산 서울 조계사의 역사는 불과 백 년 남짓밖에 되지 않습니다.

일제강점이 시작된 1910년 일본식 건물의 각황사는 중동학교 인근에 있었는데 현재의 조계사 자리로 옮겨왔고, 1938년 당시 삼각산에 있던 태고사가 황사로 이전하면서 조선불교 총본산의 모태로서 태고사가 되었습니다. 

 

 

 

 

 

 

 

 

 

 

일제는 1911년 사찰령을 공포하여 전국을 30본사 체제로 편성했고, 1924년에 이르러 사찰령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조선불교 31본사 체제가 되었습니다. 조선불교 본사 주지는 조선총독부의 인가를 받고 임명되었습니다.

 

 

당시 조선불교는 내적으로 통일기관으로 조선불교선교양종 중앙교무원으로 운영했지만, 조선총독부가 승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인 통합기관으로서 위상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1937년 조선 총독이 전국 31본 주지에게 조선불교진흥책 자문안 제출을 요구했고, 1941년 조선총독부의 인가를 받아 이른바 조선불교 조계종 총본산 태고사법을 제정하여 태고사가 조선불교의 총본산이 되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는 대한제국을 강제병합하기 이전부터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말살하려는 음모를 꾸며왔고, 강제병합 이후에는 무단통치, 문화통치, 민족말살 통치 정책을 펼치며 모든 것을 통제했습니다.  

 

 

그래서 좋든 싫든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와 대웅전은 일본 제국주의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조선총독부의 철저한 통제 속에 있었습니다. 또 보천교 십일전과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 역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1937년 일제는 당시 600만 명이 넘는 신도가 신앙했고 독립운동의 메카였던 보천교를 강제 해산시켰고, 경복궁 근정전보다 훨씬 큰 보천교 십일전을 해체하여 경매에 부쳤는데, 십일전 건립에 들어간 비용의 백분의 일도 안되는 가격에 팔려 현재의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으로 복원됩니다.

 

 

 

 

 

 

 

 

 

 

1938년 태고사의 대웅전, 현 조계사 대웅전은 일제강점기 한반도에서 가장 큰 목조건물이었던 전라북도 정읍의 보천교 십일전을 뜯어다 새로 지은 건물이며 1954년 불교정화운동을 거쳐 오늘의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의 창살 문양은 다른 사찰의 문양과 다릅니다.

보천교 십일전을 해체한 것을 그대로 가져와 조계사 대웅전을 짓다 보니 창살도 보천교 십일전의 것을 그대로 복원 사용하다 일반 사찰과 창살 문양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제가 상제님 진리를 만난 것은 지방에 있는 아들한테 갔다가 우연히 상생방송을 시청하면서부터입니다.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의 대도大道 말씀>을 시청하면서 "대우주 천체권 내의 만유의 생명체라 하는 것은 우주 변화의 법칙에 의해서 생성(生成)을 한다. 생(生)이라는 것은 날생 자, 생겨나는 것이고 성(成)이라 하는 것은 매듭을 짓는 거, 알캥이 열매 결실 성숙을 한다는 말이다."라는 말씀에 큰 감명과 작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의 대도 말씀>을 시청하면서 시간이 어떻게 갔는지 모를 정도로 금방 지나갔습니다.

상생방송 프로그램 편성표를 확인하고 다음 날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의 대도 말씀>을 다시 시청했습니다.

 

첫날 볼 때는 처음 듣는 말도 있어서 난해한 부분도 있었는데, 두 번째 시청하면서 어느 정도 이해가 됐습니다.

서울로 올라와 증산도 상생방송의 <환단고기 북콘서트>, <천지성공>, <천지의 도 춘생추살>, <생존의 비밀> 등 여러 프로그램도 계속 시청했습니다.

 

 

 

 

 

 

 

 

 

 

 

 

 

 

 

 

 

 

 

 

 

 

 

 

 

 

 

 

인간의 탄생과 죽음, 인간의 역사와 자연의 변화 등에 대해 학교 때 배운 기본지식과 종교적인 개념으로만 생각하고 살았는데 인간과 문명과 대자연이 모두 우주 변화의 법칙에 따라 돌아가고 있다는 말씀을 듣는 순간 진짜 진리를 찾았다는 생각에 너무 기뻤습니다. 기성종교의 성자를 내려보내신 미륵존불이시며 우주의 통치자이신 증산상제님께서 참하나님임을 확신하게 됐습니다.

 

 

도장을 방문하여 증산도 진리 서적을 구매하고 태을주 수행을 배워 집에서도 청수를 모시고 태을주 수행을 했습니다.

대한불교 조계종 총본산 조계사 대웅전이 보천교 십일전을 해체하여 복원한 것은 알고 있었는데, 보천교가 증산도의 전신(前身)이라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진리 공부를 하면 수록 진리를 너무 늦게 만난 것이 아쉬웠습니다.

참하나님의 참진리를 만난 것에 깊이 감사 올리며 일심 정성을 다하는 구도자가 되겠습니다.

보은(報恩)!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신앙 상담 문의: 1577 - 1691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 천지인(天地人) 삼계 우주를 다스리시며 인간으로 강세하신 우주의 통치자 아버지 하나님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을 신앙하는 국내외 증산도 도생(道生)들이 증산도를 만나는 과정의 입도(入道) 수기를 짧게 편집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