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바른 수행修行의 길로 나아가는 증산도 수행법 , 사정법四正法 】
1.정심법(正心法)
2.정좌법(正坐法)
3.정주법(正呪法)
4.정관법(正觀法)
천지의 중앙은 마음
天地之中央은 心也라
천지지중앙 심야
故로 東西南北과 身이 依於心이니라
고 동서남북 신 의어심
천지의 중앙은 마음이니라
그러므로 천지의 동서남북과 사람의 몸이 마음에 의존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편 137장)
“이 ‘심心’ 자가 천하 만사의 원줄기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11편 67장)
공부하려면 체부터 잡으라
1 불지형체(佛之形體)니 도를 닦으려면 체(體)부터 잡아야 하느니라.
2 器虛則受物이요 心虛則受道니라
기허즉수물 심허즉수도
그릇을 비우면 물건을 담을 수 있고
마음을 비우면 도를 받을 수 있느니라.
3 도를 이루는 것은 너희들 하기에 달렸느니라.
4 공부하다가 일심을 잃으면 죽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142)
도를 닦은 자와 닦지 않은 자
1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도(道)를 잘 닦는 자는 그 정혼(精魂)이 굳게 뭉쳐서 죽어서 천상에 올라가 영원히
흩어지지 아니하나
2 도를 닦지 않는 자는 정혼이 흩어져서 연기와 같이 사라지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9:76)
1.정심법(正心法)
❶ 첫 번째로 정심법正心法에서 정심은 문자적인 뜻으로서 마음을 바르게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두 번째는 중심의 의미가 있다. 중심을 바르게 한다는 뜻이다.
❷ 우리가 사물을 보고 듣고 말하고 이렇게 인식하는 것, 모든 과정을 보면 마음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❸ 내 몸에서 생명, 그 중심이 작동이 된다. 십이경락으로 얘기하면 충맥을 뚫는다고 하는 의미가 있다.
정기신이 작동을 하는 몸이라는 의미도 있다. 내 몸에서 기혈이 순환하는 생명의 중심선, 충맥을 뚫는다는 의미도
있지만, 사정법에서 중심을 바로잡는다고 할 때 중심中心은 궁극적으로는 어디에도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자연과 하나되어, 조화되어 있을 때 이것을 느껴보면 안다.
❹ 여기서 말하는 중심이라는 것은 조화造化, 하모니(Harmony)를 얘기하는 것이다. 모든 것과 조화롭게 하나가 되어
어울린다는 것이다. 조화造化라는 것은 창조적인 생명적 의식이다.
누구에게도 이렇게 도움을 주고 사람들이 가까이 하고 싶어하는 그런 마음이다.
조화造化가 잘되는 마음을 갖는 것을 중(中)이라고 한다.
❺ 수행을 하는 과정에서 생명의 중심선이 뚫리기 시작하면 어떻게 되는가? 하단전에 기운이 들어가는걸 느낀다.
※ 마음을 바르게 가지는 것 : 기본
※ 中心 - 중심을 바르게 하라. 중심이 서지 않으면 죽는다. 생명의 중심이 작용한다. 충맥을 뚫는다는 의미-> 충맥이 뚫리면 하단전의 기운이 뭉쳐진다.
※ 心은 치우치는 것이 아니다.
※ 조화(Harmony) : 모든 것과 조화, 하나되어 어울린다. 가장 평화스럽다. 가까이 하고 싶은 마음. 中 : 천하지대본天下之大本也 (middle pass) 和 : 천하지달도天下之達道也 (harmony) |
증산도가 열어나가는 상생의 후천개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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