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최수운 대신사가 전한 동학의 핵심 후천개벽 사상

by 도생(道生) 2019. 5. 14.

우주의 절대자 상제님으로부터 천명(天命)과 신교(神敎)를 받은 위대한 선각자

동학의 창시자 최수운 대신사가 전한 동학의 핵심 사상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 사상 - (5)

 

 

 

 

 

 

 

 

 

 

 

 

하나님의 진리 천도(天道), 곧 동학(東學)을 창도한 최수운 대신사가 말씀하신 동학의 핵심 메시지는 '시천주(侍天主)'와 '다시 개벽'과 '무극대도(無極大道)'입니다.

 

 

동학을 창도한 최수운 대신사께서 말씀하신 것은 '다시 개벽'입니다.

'다시'의 문자적 의미는 '하던 것을 되풀이한다.', '다음에 또'라는 의미입니다.

 

 

'다시 개벽'이란 이전에 있었던 개벽이 다시 일어난다는 뜻으로 먼저 있었던 개벽을 '선천개벽(先天開闢)', 그리고 다음에 또 일어나는 개벽을 '후천개벽(後天開闢)'이라고 합니다.

후천개벽은 천지의 질서가 우주의 여름에서 우주의 가을로 들어갈 때 일어나는 변화를 말합니다.

 

 

 

 

 

 

 

 

 

 

동학의 핵심 사상 '다시 개벽'은 우주의 질서가 전환하는 '후천개벽'이란 의미도 있고, 우주의 통치자 상제님께서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의 질서를 열어주신다는 의미까지 포함하고습니다.

 

 

최수운 대신사가 전한 동학의 핵심 사상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 사상은 천지의 질서가 전환하면서 하늘과 땅과 인간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연개벽과 문명개벽과 인간개벽입니다.

 

 

우주의 질서, 대자연의 질서가 전환하는 자연개벽으로 인류 문명도 완전히 새롭게 변화하는 문명개벽을 합니다.

3대 개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개벽으로 자연개벽의 질서 전환에 맞춰 문명개벽을 이루고 신인합일(神人合一)과 도술문명(道術文明)의 새 시대를 여는 몸과 마음이 완전히 개벽 된 완벽하게 새로워진 인간개벽입니다.

 

 

 

 

 

 

 

 

 

 

동학을 창도한 교조 수운 최제우 대신사께서 전한 동학의 핵심 사상이 들어 있는 동학의 경전에는 '다시 개벽', 곧 '후천개벽'과 관련된 말씀이 많이 등장합니다.

 

 

천리(天理), 천지도수(天地度數), 천지운수(天地運數), 원형이정(元亨利貞), 춘추질대 사시성쇠(春秋迭代 四時盛衰)을 비롯하여,

<용담유사 - 용담가> '무극대도 닦아내니 오만년지 운수로다.',

<용담유사 - 교훈가>에 '천운(天運)이 순환(循環)하사 무왕불복(無往不復) 하시나니(하늘의 운은 돌고 돌아 반드시 돌아온다),

 

 

<용담유사 - 안심가, 용담가>에 '십이제국 괴질운수 다시 개벽 아닐런가' 등

1년 사시의 변화와 인생, 그리고 우주가 생성 변화하는 원리의 동양 우주론 용어가 많이 등장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벽(開闢)이란 용어가 부정적으로 많이 사용되곤 하는데, 실제 가장 희망적이고 미래적인 메시지입니다.

개벽은 열 개開 자와 열 벽闢 자로, 우주가 시작된 최초의 경계로서 하늘과 땅이 열린 때를 말합니다.

 

또 개벽이란 인류 역사가 시작된 때, 문명이 시작된 때, 새 나라가 시작된 때, 한 인간이 태어난 때 등 이 세상 모든 만사만물(萬事萬物)의 시작과 변화를 일컫는 말입니다.

 

 

 

동학의 교조 최수운 대신사가 전한 동학의 핵심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 사상은 천지의 새 질서가 열린다는 의미로, 인간을 포함한 하늘과 땅이 새로운 변화질서를 갖는다는 의미입니다.

 

동학의 핵심 사상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 사상의 본질은 하늘과 땅이 새로운 질서로 전환되고, 하늘과 땅과 인간이 거듭 태어나고, 하늘과 땅과 인간이 새로워진다는 것입니다.

 

 

 

 

 

 

 

 

동학을 창도(創道)한 최수운 대신사께서 전한 동학의 핵심 사상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 사상은 동양 우주론을 모르면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서 흔히 주역이라고 하는 동양 우주론을 알아야 최수운 대신사께서 말씀하신 후천개벽 사상의 참된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평생을 공부해도 다 못하는 동양 우주론을 핵심을 우주 1년 도표로 만들어 주셨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우주의 질서와 인류 문명과 역사, 인간의 삶, 인간의 몸과 마음의 생성 변화, 인류의 문화 등 세상 모든 것을 한 장의 도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셨습니다.

 

최수운 대신사가 전한 동학의 핵심 '다시 개벽'의 후천개벽도 우주 1년 도표를 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전 개벽문화 북콘서트 - 2부

 

 

 

 

 

 

 

 

 

 

동학의 꿈을 실현하는참동학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신앙 상담 문의: 1577 - 1691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