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증산도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 세상을 바꾼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by 도생(道生) 2020. 3. 21.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은 전염병의 제왕 천연두부터 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까지

증산도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 제1강 - 인류 문명사, 세상을 바꾼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사회와 국가의 흥망을 좌우한 전염병은 전염병의 제왕 천연두를 시작으로 흑사병(페스트), 장티푸스, 결핵, 인플루엔자 등 수많은 질병과 싸워온 역사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전염병에 좌절한 역사이면서 전염병을 극복한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염병은 전쟁과 교류 등 문명과 문명 간에 전파되어 세계사의 흐름까지도 바꾼 인류 문명의 흥망성쇠를 결정짓고 세상을 바꾸어 온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문명의 동반자입니다.

 

 

 

근현사 들어 최초로 전염병 세계적 대유행으로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스페인독감 같은 경우에는 1차 세계대전과 함께 일어났고 사회적 시스템이 정확한 통계를 낼 수 없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약 5천만 명에서 1억 명 정도의 희생자가 나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최초 전염병 천연두는 약 1만 년 전 처음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는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희생자가 나온 전염병의 제왕입니다. 상고시대에서 고대, 고대에서 중세, 중세에서 근대, 근대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인류의 역사는 전염병의 대유행과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로마제국 멸망의 원인은 복합적인 것이지만, 2세기경 수백만 명이 희생됐을 것으로 추정하는 천연두가 대유행한 후 퇴락의 길을 걷게 된 로마제국이 문을 닫게 됩니다.

 

14세기에 발생한 흑사병 같은 경우에는 유럽 인구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2,500만 명이 희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16세기 스페인 군대가 중남미 대륙에 상륙하면서 약 1억 명 정도 살았을 것으로 추정되는 아즈텍과 잉카 문명의 주민이 천연두를 몰고 온 스페인 군대에 의해 90% 이상이 희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류 문명의 물길을 돌려놓아 세상을 바꾼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를 잘 살펴보면 앞으로 오는 전염병을 어느 정도는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전염병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는 없겠지만, 철저히 준비한다면 희생을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보건기구와 의학계에서는 강력한 바이러스 전염병이 발생해 인류를 공격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염병 대유행은 다른 사람, 다른 나라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바로 나와 가족의 생사와 직결된 문제이며 인류 문명의 존망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입니다. 

 

 

 

 

 

 

 

 

 

 

 

 

증산도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 1강 - 인류 문명사를 바꾼 전염병

세상을 바꾼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

 

 

 

 

 

 

 

 

 

 

"다가오는 질병대란(疾病大亂)은 남의 일이 아니다. 바로 나와 내 사랑하는 가족의 문제이다.

지금은 병의 대세를 '나와 가족과 이웃, 우리 모두의 생존 문제'로 절박하게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찾아서 실천으로 옮겨야 할 때이다."

 

 

"우리 시대 최고의 화두는 부(富)도 명예도 권력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생존이다.

지금은 인간 삶의 터전인 하늘과 땅도 병들었다, 인류에게 닥칠 괴질병의 대역습, 우리는 과연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생존의 비밀 中>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진리 문의 및 상담: 1577 - 1691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