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인류 문명의 대변혁과 빅히스토리와 천지개벽

by 도생(道生) 2020. 4. 14.

<대구 개벽문화 북콘서트> - 1부 개벽(開闢)이란 무엇이며 왜 개벽인가?

천지의 질서가 전환하면서 일어나는 인류 문명의 대변혁과 빅히스토리와 천지개벽

 

 

 

 

 

 

 

 

 

 

 

 

 

우주가 처음 열린 이후 우리가 사는 현재까지를 다루고 있는 '빅히스토리'를 '거대 역사' 또는 '모든 것의 역사' 등으로 말합니다.

우주의 시작인 소위 '빅뱅'을 시작으로 약 130여억 년의 인간의 역사를 포함한 천지만물의 방대한 역사를 말합니다.

 

그동안 인류가 축적해 놓은 세상의 모든 학문을 융합해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빅히스토리'는 아직 초보 단계로 학자들이 주장하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가능하게 하는 데는 아직 한계가 많습니다.

 

 

 

우주가 한 점(특이점)에서 급격한 대폭후 약 130여억 년 동안 팽창하여 오늘에 이르렀고 언제 팽창이 멈출지 모르지만, 팽창이 계속되고 있다고 하는데 '빅히스토리' 곧 '거대 우주 역사'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천지개벽(天地開闢)'입니다.

 

천지가 탄생한 것도, 약 130여억 년을 지속하며 팽창하는 것도, 인간과 만물이 태어나는 것도, 역사를 이어온 것도, 인류의 문화와 문명이 발전한 것도 모두 천지개벽입니다. '하늘과 땅이 열린다'라는 천지개벽은 천지(天地)가 생성(生成)된다는 원론적 의미와 함께 천지 안에 있는 세상 모든 것도 변화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우주에 가득 찬 만물(萬物)과 지구에서 동식물과 인간이 하나둘 생겨나면서 쉼 없이 변화해 인류 문명의 대변혁을 이루어 나가는 것도 천지개벽(天地開闢)입니다. 세상 모든 것의 역사라는 '빅히스토리'는 '우주 변화의 원리', '대자연의 법칙'이 우주와 만물의 생멸(生滅), 인류 문명의 역사로 표출된 것입니다.

 

 

천지개벽(天地開闢)이란 '하늘과 땅이 새로운 변화 질서로 전환한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인간과 우주 만물 생명의 근원인 천지(天地)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 거시세계의 대우주(천지)에서 미시세계의 원자까지도 모두 변화한 역사의 '빅히스토리'로 동양 우주론에서 사용하는 철학적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빅히스토리'와 천지개벽은 우주의 시작과 변화, 은하계와 태양계의 시작과 변화지구 역사의 시작과 변화, 춘하추동 사계절의 변화, 인류 문명의 시작과 대변혁, 한 나라의 흥망성쇠, 한 집안과 한 기업의 역사와 개인의 인생, 그리고 찰나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시작과 변화의 역사입니다.

 

 

 

 

 

 

 

 

 

 

과학이 인류 문명사에서 지대한 업적을 이루었지만, 현대 과학에서 '세상 모든 것의 역사'라고 말하는 '빅히스토리'는 아직 어떤 목적성도 찾지 못했고 우주와 인간의 역사가 변화하는 원리도 찾지 못했습니다. 현재까지는 그저 현상 세계에서 일어난 약 130여억 년의 우주 역사를 간략하게 나열한 것에 그칩니다. 

 

 

다양한 학문을 융합한 '빅히스토리'에서는 인간과 동식물을 비롯한 만물과 우주가 어떻게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하지만, 정작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아직 모릅니다. '빅히스토리'는 단순히 과거의 역사를 아는 것이지만, 알든 모르든 결론은 인류의 미래와 인류 문명의 대변혁을 알아가는 과입니다.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질서는 절대불변하는 우주의 영원한 순환법칙이며, 우주의 통치자께서 자연과 만물과 인간의 역사를 다스리는 법칙입니다. 대우주, 지구, 인류 문명사, 인간의 삶, 동식물, 인간의 마음과 인간의 의식 세계도 모두 생장염장의 질서로 돌아갑니다. '빅히스토리'가 찾고자 한 것이 바로 생장염장의 질서로 돌아가면서 일어나는 천지개벽입니다.

 

 

 

 

 

 

 

 

 

 

동양 우주론에서 말하는 천지개벽에는 융합학문인 '빅히스토리'와는 달리 우주와 인류 문명의 역사, 인생에 대한 분명한 변화의 목적성이 있습니다. 천지개벽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우주 역사와 만물의 생멸과 인류 문명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보편적인 법칙인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우주 변화의 역사와 인류 문명의 역사를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 '우주 1년 도표'입니다.

동양 우주론 깨달음의 정수가 담겨 있는 '우주 1년 도표'는 우주와 인간의 문제, 인류 문명의 대변혁 사건과 과학, 철학, 종교 등의 논리로 명쾌하게 풀어주고 있습니다.

 

 

동양 우주론에서 말하는 천지개벽에서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인류 문명의 대변혁 사건입니다.

'빅히스토리'와 천지개벽(天開闢)에서 우리가 대비하고 실현해야 할 중차대한 문제는 인류 문명의 대변혁이 끝나고 열리는 새 문명과 인류가 새롭게 열어가야 할 새 문화입니다. 세상의 모든 학문을 융합하는 '빅히스토리'와 동양 우주론의 천지개벽은 새 역사의 근본 주제입니다.

 

 

 

 

 

 

 

 

 

 

 

 

 

<대구 개벽문화 북콘서트> - 1부 개벽(開闢)이란 무엇이며 왜 개벽인가?

천지의 질서가 전환하면서 일어나는 인류 문명의 대변혁과 빅히스토리천지개벽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진리 문의 및 상담: 1577 - 1691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