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믿음이란 무엇인가? 진리와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by 도생(道生) 2020. 11. 25.

믿음이란 무엇인가? 진리(眞理)와 하나님과 일체(一體), 하나가 되는 것이다.

천지가 태어난 생명의 근원과 하나님 아버지와 어머니를 직접 만나는 것이다.

















'믿음'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실과 사람을 믿는 마음입니다. 나에 대한 믿음, 타인에 대한 믿음, 사회와 국가에 대한 믿음, 과학적 또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믿음, 신(神)에 대한 믿음과 우주가 돌아가는 영원불변의 절대법칙에 대한 것 등 다양한 믿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천지인(天地人)이 돌아가는 대우주의 변화 원리를 밝혀준 동양의 우주론은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믿음의 의미를 넘어 믿음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본질적이고 원초적인 참된 믿음을 정의해 주고 있습니다.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천도(天道)의 네 가지 덕성, 즉 천지 대자연의 정신이며 법칙입니다. 원형이정이 현상 세계에 드러날 때는 춘하추동 사계절의 생장염장(生長斂藏) 변화 질서로 나타납니다. 하늘과 땅의 기운을 그대로 가지고 태어난 인간은 천지에서 내려준,  천지를 본받아 마땅히 지녀야 할 네 가지 아름다운 덕성을 가져야 하는데, 바로 인의예지(仁義禮智) 인도(人道)의 사덕(四德)입니다.





천지의 마음인 원형이정 천도(天道)의 사덕(四德)과 사람이 마땅히 지키고 행하여야 할 근본 도리로서 인의예지 인도(人道)의 사덕은 '믿을 신信'자를 더 붙여 인의예지신, 즉 다섯 가지 덕목의 오상지덕(五常之德)이 있습니다. 동양의 우주론에서 천지 대자연의 변화에 따라 원형이정과 인의예지를 동서남북(목화금수) 네 방위에 배치하고, '믿을 신信'자는 중앙 토土 자리에 배치합니다. 중앙 토土 자리에 배치된 '믿음 신信'의 자리는 대우주의 마음(心)과 하나님의 마음자리(心)입니다. 












 

중앙 토土 자리와 믿음 신信 자는 천지의 길(道)인 형이정과 인간의 길(道)인 인의예지를 변화를 주도하면서 언제나 함께 하는 천지의 마음자리, 하나님의 마음자리입니다. 인의예지는 인간이 마땅히 걸어가야 할 길, 지녀야 할 도덕적 가치입니다. 인의예지가 도달해야 할 궁극의 목적지가 바로 '믿음 신信'의 자리입니다. 다시 말해 믿음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은 대우주의 진리와 하나가 되는 것이고, 대우주를 통치하는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무조건적인 믿음이란 맹목적인 믿음입니다. 하나님의 우주 통치 섭리를 모르면서 하나님이 기뻐하는 일, 하나님의 은혜를 갚는다는 것은 진정한 믿음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오상지덕(五常之德)의 인의예지와 믿음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은 간단합니다. 천지 대자연의 변화 이법, 즉 대우주가 돌아가는 우주 변화의 원리인 참된 진리(眞理)를 알고 깨쳐 진리와 하나가 되는 것, 하나님과 하나가 되는 것이 참된 믿음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께서는 "믿음이란 무엇인가? 그냥 믿는다는 것, 단순히 그런 문자적 의미밖에 없는가? 믿음은 일체가 되는 것이다. 천지(天地)가 태어난 생명의 근원, 조화 덩어리와 하나가 되는 것이다. 거기에는 의혹이 티끌만큼도 없다, 그 경계를 목적으로 하여 신앙해야 한다. 그럼 그 길이 어디에 있는가? 바로 진리(眞理)를 아는 데 있다, 그건 <도전道典> 공부를 통해서 가능하다, 도전道典>을 본다는 건 상제님과 태모님을 직접 만나는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jsd.or.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STB 상생방송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qEvJ0OCKinqw1e9rCV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