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대자연의 섭리인 우주의 운행원리, 천지 음양의 이치를 꿰뚫어라.

by 도생(道生) 2020. 12. 8.

세상은 천지의 이법(理法)에 따라서 존재하고, 만유 생명체는 우주 변화의 원리에 의해 생성한다.

대자연의 섭리 생장염장(生長斂藏) 질서로 돌아가는 우주의 운행원리, 천지 음양의 이치를 꿰뚫어라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질서를 바탕으로 무심한 듯 흘러가는 무한하고 오묘한 천지 대자연은 사사로움도 없고 선악의 시비가 없습니다. 도덕적 가치를 부여할 수도 없으며 인간이 살아가야 할 길을 밝혀주고 있는 천지 대자연의 섭리는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천지 안에 존재하는 만유 생명은 대자연의 질서에 순응해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우주는 인간이 예측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존재이며 수학적 구조로 되어 있다고 현대 과학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증산도 진리의 핵심은 우주론입니다. 현대 과학이 조금씩 밝혀내기 시작한 우주의 신비를 동양에서는 약 9천 년 전부터 밝혀주고 있었습니다. 우주의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 내려주신 인류 최초의 계시록인 81자의 <천부경>은 1~10까지 수(數)에 천지의 창조 목적과 하늘과 땅의 변화, 인간 삶의 목적 등 천지 음양의 이치, 즉 천지 대자연의 진리를 모두 함축하고 있습니다. 





봄이 되면 생명의 약동하고 여름의 끝자락에 이를 때까지 만물이 자란 후 가을에 결실하는 천지 대자연의 섭리를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세상은 우주의 운행원리에 의해서만, 생성(生成), 생겨나고 매듭짓고 둥글어 가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스스로 그러한 대자연의 섭리'가 우주의 운행원리이며 음양오행의 순환원리입니다. 













대우주가 돌아가는 이치, 천지 대자연의 질서를 다스리시는 우주의 통치자 증산상제님께서는 "광대함을 알고자 하면 천지(天地)를 보고, 변통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사시(四時)를 관찰하고, 음양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일월(日月)을 살펴보라.",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대우주와 생장염장의 질서로 돌아가는 사계절과 음양오행의 이치가 천지와 일월의 변화를 보면 알 수 있고, 세상에서 말하는 이른바 <주역>에 다 들어있다는 말씀입니다.


 



우주와 만유 생명의 탄생과 변화, 인류의 역사가 출현하고 문명이 성장 발전하는 것, 인간의 몸과 마음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천지 음양오행의 이치가 적용됩니다. 지금은 그동안 성장 발전한 인류 문명이 성숙한 문명으로 대전환하는 후천개벽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념과 인종과 종교와 남녀노소, 빈부귀천과 지위 여하를 막론하고 사람이라면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천지 대자연의 섭리인 우주의 운행원리를 알고 천지 음양의 이치를 꿰뚫어야 우주의 질서가 대전환하는 후천개벽을 극복하고 새 문명이 열리는 세상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천지 이법(天地理法)에 따라서 세상은 존재하고, 우주원리를 바탕으로 해서 만유의 생명체가 생성(生成)한다. 우주원리에 의해서 세상도 둥글어 간다. 우주원리 속에서 생멸(生滅), 생겨났다가 없어지고 흥망성쇠가 다 이뤄지는 것이다, 그러니 우주원리를 통투(通透, 사리를 꿰뚫어 환히 앎) 해야 된다. 우주원리를 빼놓고는 아무것도 있을 수가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주의 운행원리인 천지 음양의 이치를 꿰뚫어 천지 대자연의 섭리에 순응하고 천지와 하나 된 진리인간의 삶을 걸어가라는 말씀입니다.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jsd.or.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STB 상생방송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qEvJ0OCKinqw1e9rCV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