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8회 전주 이씨 시조 이한

by 도생(道生) 2021. 9. 24.

고려 말 명장이자 근세 조선을 창업한 태조 이성계

증산도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8회 전주 이씨, 시조 이한

 

 

 

 

 

 

 

우리나라 역사의 모든 나라의 국호(國號)는 광명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밝은 광명의 나라라는 의미의 '환국(桓國)', 밝은 땅, 밝은 나라라는 의미의 '배달국', 아침에 태양이 선명하게 빛난다는 의미의 '조선(朝鮮, 단군조선), 먼동이 뿌옇게 밝아온다는 의미의 '부여(扶餘)'와 높고 빛나는 나라라는 의미의 '고구려', 광명이 처음 비춰오는 나라라는 의미의 대진국과 고려, 조선,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국호에는 모두 광명 정신이 깃들어 있습니다.

 

 

몽골제국의 중국 왕조인 원나라(1271~1368)와 고려(918~1392)의 건국 연도는 350여 년 차이가 있지만, 멸망 연도는 20여 년 정도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가 멸망하고 태조 이성계가 조선 역사의 문을 열었고, 중국에서는 원나라가 멸망하고 태조 주원장이 명나라 역사의 문을 열었습니다.

 

 

원나라 국운이 쇠한 시점에 난세의 영웅 주원장이 등장하여 명나라를 건국했듯이, 고려 국운이 다했을 때 이성계라는 난세의 영웅이 나타나 조선을 건국합니다. 전주 이씨의 시조는 신라 말 사공 벼슬을 한 이한(李翰)이지만, 이한의 22세손으로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전주 이씨를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이한(李翰)을 시조로 모시는 전주 이씨는 중국(당나라)에서 전래한 외래 성씨라는 <완산실록>의 주장과 경주 이씨에서 분적된 토착 성씨라는 주장도 있지만, 현실성이 약하고 기록은 불분명하고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한韓문화 중심채널 증산도 STB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7회는 신라 말 사공(司空) 벼슬을 한 이한을 시조로 모시는 전주 이씨 편입니다.

 

 

이(李)씨의 기원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이 있는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춘추전국시대를 대표하는 사상가인 노자(老子)와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초나라의 노자 이이(李耳)는 한(韓)씨이지만, '내가 동방 사람이다'라고 해서 동방을 뜻하는 목(木)에다 아들 자(子) 자를 써서 성씨를 이(李)로 바꿨습니다.

 

 

이(李)씨의 기원을 밝힌 유일한 문헌은 <환단고기>입니다. <환단고기>의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번한세가 하>에서 "노자의 아버지는 성이 한(韓)이고 이름이 건(乾)인데, 선조는 풍이족 사람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노자가 인류 문명의 시조인 5,500년 전 태호복희 풍씨족의 후예라는 말입니다. 

 

 

 

 

 

518년 동안 27명의 왕과 황제를 배출한 전주 이씨

STB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8회 전주 이씨, 시조 이한

https://www.youtube.com/watch?v=KjcUqhP-qT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