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후천 인류의 새로운 삶의 원리

by 도생(道生) 2021. 12. 28.

후천개벽(後天開闢), 원시반본(原始返本),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 등

천지 만물의 생성 변화하는 우주원리(宇宙原理)가 인문(人文) 속에 이념화된 것

증산도 근본 진리(眞理)

5-1.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종지(宗旨), 후천 인류의 새로운 삶의 원리 

 

 

 

 

 

 

 

세상에는 수많은 가르침이 있습니다. 동서양의 종교와 철학을 창시한 성인(聖人)과 현인(賢人)과 철인(哲人)들의 위대한 삶은 후대 사람들이 삶의 푯대가 되었습니다. 지구촌 모든 나라의 역사교과서, 종교 경전, 철학서 등에 실린 내용은 불과 2~3천 년 전 역사의 인물과 사건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약 1만 년 전 태고시대부터 인류의 정신문화를 이끌어온 원형문화가 있었습니다. 인류 최초의 계시록인 <천부경>은 인류 최초의 경전으로, 천지인 삼계우주가 생성 변화하는 이치를 밝힌 우주 수학 원전입니다. 또한, 인간이 대우주와 영원히 하나 되는 삶을 밝혀준 수행(修行) 문화의 원전이며, 인류 문명과 문화를 이끌어온 과학, 종교, 철학사상의 문화원전입니다. 

 

 

약 1만 년 전의 <천부경> 우주론은 현대과학이 '우주는 시공간과 상관없이 언제나 변하지 않는다'라는 이른바 '정상우주론'의 항상성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는 사실입니다. 인류 최초의 경전인 <천부경>을 내려주신 우주 통치자 상제님께서 151년 전 한반도에 강림하셨습니다. 천지인 삼계 우주를 다스리시는 상제님께서 전해주신 다가올 새 세상인 후천(後天) 인류의 새로운 삶의 원리가 바로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즉 종지(宗旨)입니다. 

 

 

 

 

 

 

종지(宗旨)란 핵심 가르침입니다. 인류 사는 이 시대는 대우주가 사람농사를 짓는 129,600년의 우주 1년 사계절 중 낳고 기른 봄과 여름우주가 끝나고 가을우주로 들어가는 환절기입니다. 다른 말로 선천 시대가 끝나고 후천 시대가 열리는 후천개벽기(後天開闢期), 우주의 여름과 가을이 교차하는 하추교역기(夏秋交易期)라고 합니다.

 

 

가을우주, 즉 후천 5만 년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시기 위해 인간으로 오신 우주의 통치자 참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께서 전해주신 후천개벽과 원시반본과 보은, 해원, 상생 등의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은 기존 종교의 가르침과 인간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넘어 하늘과 땅과 인간과 만물이 생성 변화하는 우주의 절대 법칙을 바탕에 두고 있는 것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중 후천개벽(가을개벽)은 천지의 질서가 선천(先天) 상극 질서가 후천(後天) 상생 질서로 바뀌는 천지 대자연의 법칙입니다. 원시반본은 가을이 되면 모든 생명이 근본을 찾고 근본으로 돌아가야 열매를 맺는다는 천지 대자연의 가을의 근본정신입니다. 보은, 해원, 상생은 원시반본을 실천하는 후천 인류의 새로운 삶의 원리이며 생활의 기본 규범입니다.

 

 

 

 

 

 

도덕(道德)이라는 말은 본래 '천도지덕(天道地德)'의 준말로, 하늘의 이치와 땅의 덕성을 말합니다. 도덕은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바람직한 행동규범이라고 말하는데, 진정한 도덕적인 삶이란 인간이 천지와 만물이 생성 변화하는 이치, 즉 우주원리를 깨우쳐 하늘의 이치와 땅의 덕성으로 사는 것입니다. 후천개벽과 원시반본과 보은, 해원, 상생 등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은 가을개벽기를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예외 없이 반드시 알아야 하고 실천해야 할 핵심 가르침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께서는 "증산도 근본 사상은 우주원리가 인문(人文) 속에 이념화된 것이다. 우주의 여름에서 가을로 들어가는 때의 정신, 가을개벽이라는 천리(天理)의 시간 정신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러므로 편협하거나 편향된 이념이 아닌, 종교와 인종의 벽을 초월하는 보편적이면서도 근원적인 통합과 조화의 이념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천지 이법(理法)에 따라서 세상은 존재하고, 우주원리를 바탕으로 해서 만유의 생명체가 생성을 한다. 우주원리에 의해서 세상도 둥글어 간다. 우주원리 속에서 생명(生滅), 생겨났다가 없어지고 흥망성쇠가 다 이뤄지는 것이다. 그러니 우주원리를 통투(通透, 사리를 꿰뚫어 환히 앎) 해야 된다. 우주원리를 빼놓고는 아무것도 있을 수가 없다. 상제님 일꾼들은 우주원리가 아주 흐물흐물하도록 성숙되어야 한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개벽문화 북콘서트 시즌3, 병란(病亂) 특집

2차 팬데믹 병란 개벽과 다가오는 상생의 새 시대

1부 지금의 변란 대세와 생존의 길>

https://www.youtube.com/watch?v=hnGBvbqGG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