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스페인독감으로 종식된 1차 세계대전과 봉오동전투와 청산리대첩

by 도생 2022. 4. 28.

사라예보에서 울린 총성으로 거대한 폭풍의 소용돌이 속에 빠진 유럽

이역만리 떨어진 한반도와 만주 지역까지 영향을 준 전쟁과 전염병

증산도 근본 진리

6-38. 스페인독감으로 조기 종식된 1차 세계대전과

        체코군단이 사용한 무기로 승리한 독립군의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

 

 

 

 

 

 

 

산업혁명으로 공장의 기계를 돌릴 노동력과 원료 수급을 해결하고 대량으로 생산된 물품을 팔기 위해 유럽 열강들은 식민지 쟁탈전을 벌였습니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 전쟁을 서슴지 않았던 유럽 열강들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영국과 러시아와 프랑스는 '삼국협상',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와 이탈리아는 '삼국동맹'을 맺습니다.

 

 

언제 깨질지 모르는 살얼음판처럼 유지되던 유럽 제국주의 국가들의 대립적 질서는 사라예보 사건을 빌미로 한순간에 폭발합니다. 4년 넘게 계속된 1차 세계대전으로 교전국의 군인 약 900여만 명과 민간인 약 1,000만명이 사망합니다. 미국에서 건너온 독감인 일명 '스페인독감'으로 1차 세계대전은 조기 종식되고 천하를 호령하던 제국은 몰락의 길을 걷고 약소국은 독립하게 됩니다.

 

 

1차 세계대전은 한반도에서 약 1만km 이상 떨어진 유럽의 발칸반도에서 시작된 전쟁입니다. 1914년 7월부터 1918년 11월까지 벌어진 1차 세계대전을 조기 종식시킨 이른바 '스페인독감'은 전 세계 인구의 30%를 감염시켰고, 한반도까지 유입되어 약 14만여 명이 사망합니다. 또한 1차 세계대전은 1920년 6월 만주 봉오동 전투와 10월 청산리 대첩까지 영향을 주었습니다.

 

 

 

 

 

 

미국은 1917년 4월 독일에 선전포고한 후 유럽으로 군대를 파병합니다.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1917년 말 또는 1918년 초경 미국에서 '독감'이 최초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고, 1918년 3월 4일 미국 캔사스주 군기지에서 기침, 고열, 두통 등 전형적인 독감 증상의 환자가 발생한 사건을 정설로 보고 있습니다.

 

 

'스페인독감'은 미군의 발걸음을 따라 유럽으로 전파됐고 짧은 시간에 전 세계로 전파됩니다. 100년이 넘은 지금까지 '미국 독감'이 전쟁에 참전하지도 않은 '스페인독감'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당시 스페인은 언론을 통제하지 않아 독감으로 인한 사상자 발생 및 관련 보도가 계속 이어지면서 생뚱맞게 '스페인독감'이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1917년 체코인(일부 슬로바키아인)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부터 독립을 목적으로 '삼국동맹'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인으로 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지만, 범슬라브주의를 대표하는 러시아에 투항하고 연합군에 가담하여 동맹국과 전투를 벌입니다. 다시 말해 체코인이 주축이 된 체코군단은 처음에는 '삼국동맹'의 전투부대가 되어 전쟁에 나섰지만, 이후 '삼국협상'의 전투부대가 되어 싸웠습니다.

 

 

 

 

 

 

1917년 2차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이 몰락하고 탄생한 볼셰비키 정부는 반사회주의 세력과 내전이 일어나자 1918년 연합국에서 이탈하고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만 제국 등의 동맹국과 휴전을 맺습니다. 체코군단은 볼셰비키 정부의 배신과 체코로 돌아가는 모든 길을 점령한 독일군 때문에 부득이 시베리아 횡단열차로 러시아 동쪽 끝으로 이동해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배를 타고 유럽으로 가기로 합니다.

 

 

시베리아 열차로 블라디보스토크로 이동하던 체코군단은 열차 내에서 '덴니크' 신문을 발행하여 한국인들의 독립의지를 표현한 3.1만세혁명 소식을 3차례에 걸쳐 보도합니다. 1918년 10월 28일 독립을 선포한 체코는 가지고 있던 무기를 항일무장 독립군에게 판매합니다. 체코군단으로부터 구입한 무기로 무장한 독립군은 1920년 6월 봉오동 전투와 10월 청산리 대첩에서 일본 제국 군대에 큰 승리를 거둡니다.

 

 

한반도에서 이역만리 떨어진 미국에서 처음 발병한 것으로 알려진 스페인독감이 급속하게 퍼지면서 한반도까지 영향을 주어 수많은 사람이 죽어갔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1차 세계대전의 교전국 '삼국동맹'과 '삼국연합' 양측 세력에 참전했던 체코군단은 러시아 서부에서 동부까지 약 1만km를 이동해 만주에서 독립전쟁을 벌이던 항일무장 독립군에게 전달되면서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대첩을 승리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개벽문화 북콘서트: 군산편 11, 12, 13회>

https://www.youtube.com/watch?v=zKPCIjW1Njc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