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상극과 상생의 전쟁과 평화 1차 세계대전과 국제연맹 창설

by 도생(道生) 2022. 5. 3.

무너지고 붕괴하고 해체된 러시아, 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오스만 튀르크 제국

서구 제국주의 압제에 시달리던 아프리카, 아시아, 중동 등 여러 약소국의 독립

증산도 근본 진리

6-39. 상극(相克)과 상생(相生)의 전쟁과 평화, 1차 세계대전과 국제연맹 창설

 

 

 

 

 

 

 

증산 상제님께서 천상 신명들의 공의(公議)를 들으시고 천리(天理)와 지의(地義)와 인사(人事)에 가장 합리적인 최선의 방법으로 하늘과 땅과 인간과 신명(神明) 세계를 개벽하신 천지공사를 처결하셨습니다. "이제 만국 제왕(帝王)의 기운을 걷어 버리노라."라는 천지공사는 동서양 여러 제국과 통치자 및 우리나라와 관련된 복합적인 천지공사입니다.

 

 

"누란(累卵)의 위기에 처한 약소국을 건지려면 서양 열강 사이에 싸움을 일으켜야 하리라.", "상극(相克)의 기세(氣勢)를 속히 없애리라."라는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1914년 7월 28일 유사 이래 인류가 경험하지 못한 사상 초유의 대규모 전쟁, 발칸반도 사라예보에서 울린 총성을 시작으로 제국주의 열강들의 힘겨루기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합니다.

 

 

유럽의 발칸반도에서 시작된 전쟁은 1차 세계대전으로 확전되어 1918년 11월까지 4년여 동안 계속됐습니다. "만국 제왕의 기운을 걷어 버리노라."라는 말씀은 1차 세계대전이라는 전쟁 과정과 종전이 되면서 러시아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만 튀르크 제국 등이 무너지고 붕괴되고 해체되면서 실현됩니다.

 

 

 

 

 

 

탐욕에 눈먼 서양 제국주의 국가에 혹독한 형벌을 내립니다. 계란을 겹겹이 포개놓은 것처럼 위태로웠던 약소국을 구하고, 차별과 억압과 충돌의 상극 기세가 갈수록 거세지는 것을 꺾어버리기 위해 서양 제국주의 국가끼리 전쟁을 벌이도록 천지공사를 보셨습니다. 전쟁이 끝난 후 제국주의에 속해 있던 민족과 제국의 식민지였던 약소국 중 유럽과 중동 지역에서 독립국이 생겨납니다.

 

 

상극의 전쟁 과정을 거쳐 여러 제국이 붕괴되고 해체되면서 독립국이 생겨났습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승전국 대표들아 프랑스 파리에 모여 평화회의가 열게 됩니다. 1919년 파리평화회의에서 미국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14개조 평화원칙'을 발표합니다. 14개 조항 중에 약소 민족과 나라의 독립과 관련된 내용이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자유와 평등과 자결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민족자결주의를 강조했습니다.

 

 

1919년 미국 윌슨 대통령의 제안으로 인류의 평화와 안정과 협력을 위해 상생의 국제연맹이 창설됩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국제 평화와 안정 유지 및 경제와 사회적인 협력 증진을 목적, 즉 상극의 전쟁을 통해 상생의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1920년 1월 국제연맹이 창설되어 최대 63개국으로 확대됩니다.

 

 

 

 

 

 

우드로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원칙은 대표적인 제국주의 국가인 영국의 식민지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1차 세계대전에서 미국과 같은 전승국 일본의 식민지도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1905년 일본과 미국은 한반도와 필리핀 식민 지배를 서로 인정하는 '가쓰라-태프트 밀약'을 맺었고 이후에도 미국은 우리나라의 독립 문제를 철저히 외면했습니다.

 

 

이보다 앞선 1917년 10월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을 무너트린 레닌은 '민족 자결 원칙'을 발표했지만, 약소국 문제를 해결을 사회주의 혁명으로 제국주의 타도를 주장한 것입니다. 미국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1차 세계대전과 같은 끔찍한 전쟁과 비극은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며 국제기구 창설을 제안합니다. 상극과 상생의 전쟁과 평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국제기구인 국제연맹은 1920년 창설됩니다.

 

 

어이없는 사실은 국제연맹 창설을 제안한 미국은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이 상호 불간섭한다는 100년 전 '먼로주의'를 빌미로 국제연합에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먼로주의'는 미국의 1차 세계대전 참전으로 이미 폐기된 상태였습니다. 국제적 평화와 안전 및 협력을 촉진한다는 국제연맹은 국가 간 연합체이며 인류 최초의 세계 정부였지만, 제 역할을 못 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집니다.

공간적 - 다섯 신선이 바둑 두는 형상의 오선위기(五仙圍碁)

시간적 - 애기판, 총각판 상씨름의 씨름판

 

<특집 병란(病亂, 팬데믹) 개벽문화 북콘서트: 14, 15, 16회>

https://www.youtube.com/watch?v=J_EMs1Sk4H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