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도전道典

2022년 증산도 후천 선(仙)문화 국제학술대회 1일차 동서양의 마고문화

by 도생 2022. 5. 10.

선·후천의 선(仙)문화 원류 마고(麻姑), 지모신(地母神), 태모(太母), 수부(首婦)

《2022년 증산도 후천 선(仙)문화 국제학술대회》 1일차 동서양의 마고문화

 

 

 

 

 

 

현대문명은 마지막 빙하기가 끝나고 약 1만 년을 전후하여 '신석기혁명'이 일어나면서 발전해왔다고 합니다. 세계 4대 문명이 화려한 문명의 꽃을 피우기 전이었던 약 5천 5백 년 전 홍산문명의 우하량 유적에서 여신묘와 여신상이 발견됐습니다. 약 5천 5백 년 전은 극히 일부의 특정 집단을 제외하면 동서양 대부분이 남성 중심 사회였던 시대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구석기시대' 일명 '비너스상'이라고 불리는 조각상 유물이 유럽의 서쪽 지방에서 동쪽의 바이칼호 인근까지 수십 곳에서 발견됐습니다. '구석기시대' 가장 오래된 '비너스상'은 독일에서 발견된 것으로 약 38,000년 전에 제작된 것입니다. '구석기' 말기로 최대 15,000년에서 최소 8,000년 전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하는 터키 괴베클리 테페에서도 일명 '비너스상'이 발견됐습니다.

 

 

동양의 중국 신화와 서양의 로마신화를 비롯한 동서양에 수많은 신화가 전해오고 있습니다. 왕래가 거의 없었을 것으로 생각했던 '구석기시대'에 약 7,000km가 떨어진 전혀 다른 환경에서 마치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형태적으로나 상징적으로 여신상이라는 일맥상통한 일명 '비너스상'이 발견됐다는 것은 우리가 아직 밝혀내지 못한 문명의 보편적 현상일 가능성이 다분히 높습니다.

 

 

 

 

 

 

상생문화연구소가 주최하고 증산도본부가 주관하는 《2022 증산도 후천 선(仙)과 수부(首婦) 국제학술대회》가 2022년 5월 17일 화요일부터 5월 20일 금요일까지 증산도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됩니다. 《2022 증산도 후천 선(仙) 문화 국제학술대회》 1일차 주제는 <동서양의 마고문화>입니다.

 

 

동서양에서 발견된 일명 '비너스상'의 상당수가 2만 5천 년을 전후한 시기에 제작된 것입니다. 서양에는 '구석기시대' 인류의 대표적인 예술품인 '여신상', 일명 '비너스상'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문헌 사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직 우리나라의 문헌 사료인 <환단고기>와 <부도지>만이 마고문화를 설명해줍니다. 

 

 

1911년 계연수 선생이 다섯 권의 책을 엮어 출간한 한민족의 고유 사서인 <환단고기>에 자세하지는 않지만, 전차(前次) 문명인 나반과 아만의 역사가 나옵니다. 그리고 신라 19대 눌지왕 때 충신 박제상(363~419)이 지었다는 <징심록澄心錄>의 일부를 후손 박금이 1953년 복원한 <부도지符都誌>에 전차(前次) 문명인 마고성 문화가 나옵니다. 나반과 아만, 그리고 마고성 문화는 동서양 신화의 뿌리이며 여성 임금의 시대를 말하고 있습니다.

 

 

 

 

 

《2022년 증산도 후천 선(仙) 문화 국제학술대회 - 후천 선(仙)과 수부(首婦)

2022년 5월 17일(화요일) 1일차 주제: <동서양의 마고문화>(09:30~18:00)

 

<1부 개회, 축사, 기조 강연> - 사회 강영한(상생문화연구소)

개회사 - 유철 상생문화연구소 연구실장

축사 - 김종서(서울대 명예교수)

축사 - 최영진(성균관대 명예교수)

기조 강연 1. 동아시아의 신화와 여성 - 조민환(성균관대 교수)

기조 강연 2. 인도의 성모와 여신문화 - 난디타 크리슈나(라마스와미 아이야르 재단이사장)

 

<2부 동서양의 마고문화> - 사회 김형일(상생문화연구소)

발표 1. 한국의 마고여신 - 박성혜(한밭대) : 논평 이소윤(서울대)

발표 2. 시베리아의 마고문화 - 칭기스 아하야노프(러시아 브리야트주립대 박사) : 논평 전원철(상생문화연구소)

발표 3. 마라학시미 여신의 신상과 영적 자비 - 로밀라 수다카르(로욜라 대학) : 논평 강시명(상생문화연구소)

 

종합토론 - 사회 김선주(상생문화연구소)

감사의 말씀: 안경전(상생문화연구소 이사장)

 

 

《2022년 증산도 후천 선문화 국제학술대회 - 후천 선(仙)과 수부(首婦)

5월 17일(화요일) 1일차 - <동서양의 마고문화> 유튜브 생방송 주소

https://www.youtube.com/watch?v=DQHkwdYBw9o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