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광명의 빛꽃을 온몸에 가득 채워
병든 몸과 마음을 자가치유하는
선정화 명상 수행을 알려드립니다.
증산도 진리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척도와 가치 판단의 근거를 제공한다. - 무극대도 출현의 당위성

by 도생(道生) 2014. 1. 4.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척도와 가치 판단의 근거를 제공한다.

무극대도無極大道 출현의 당위성

무극대도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색다른 세계관을 구축한 이론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의 세계로 인도하는 출발점.

 

 

(우주는 이법(理法,이치)을 바탕으로해서 영원한 순환한다. 그 이법에 신神(천지신명)이 개입(응기)을 해서 인간 역사가 실현되어 나간다.

" 천하의 모든 사물은 하늘의 명命이 있으므로 신도神道에서 신명이 먼저 짓나니 그 기운을 받아 사람이 비로소 행하게 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72)

태상종도사님 말씀 - 자연섭리가 성숙함에 따라서 인간의 역사도 발전해 간다.)

 

 

 

 

증산도의 우주론(우주관)이 상제관, 이념관(종지宗旨), 신神관 수행관, 종통관, 일꾼관, 구원관, 미래관(천지공사) 등 이른바 8관법의 이론적 근거를 기초지으며, 아울러 이들을 상호 소통시키는 연결고리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면 , 무극대도는 증산도 진리의 본질에 해당한다.

 

특기할 점은 증산도 진리체계의 성립에 골간을 이루는 증산도의 우주론은 전통 주역학(周易學)에서는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으며 언급조차 없었던 우주 변화의 이치를 논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무극대도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동학과의 차별성은 물론 증산도만의 독자성이 부각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총체적 위기에 빠져있는 인류와 우주 전체를 근원적으로 치유 또는 회생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인 무극대도 출현의 필연성도 입증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서양의 종말론과 혼동되기 쉬운 천지공사와 조화정부의 신비주의적 요소도 무극대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분명한 사실로서 판명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정신공해에 시달리고 있는 인류에게 메시지다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또한 개벽 이전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척도와 가치 판단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전망이 확보될 것이다.

 

무극대도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우선 과거에서 지금까지의 철학사에서 무극의 함의(뜻)은 과연 무엇이었는지에 관한 해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넓은 의미에서 증산도 사상의 보편성 획득과, 아울러 다른 사상과의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좁은 의미에서는 증산도 사상에 대한 이해의 심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런 뜻에서 이 글에서는 무극 개념의 변천사를  중심으로 도가(道家)의 무극관과 성리학의 이론적 기초인 "태극도설(太極圖說)"을 구조적으로 해부하고, 한국철학의 독창성을 유감없이 발휘한 "정역(正易)"의 무극관, 또한 "정역"과 증산도 사상에 접근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우주변화의 원리(宇宙變化의 原理)"의 한동석의 우주관 속에 반영된 무극관, 그리고 동학의 무극대도는 어떻게 정초(시작이 정해진)되고 그것이 동학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이어서, 이러한 비판적 과정을 거치면서 이상의 모든 논의들이 증산도에 이르러 확고부동하게 정착되는 과정과 함께 무극대도는 후천개벽과 어떤 상함성(서로 섞여, 포용)을 갖는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하기로 한다.

 

우리는 이러한 검증을 통하여 증산도 사상의 본질인 무극대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무극대도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증산도의 기본 텍스트인 "도전(道典)" 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해지며, 또한 무극대도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색다른 세계관을 구축한 이론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의 세계로 인도하는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양재학 철학박사 - 증산도 사상 논문 " 무극대도 출현의 당위성中)

 

천지공사天地公事 

증산 상제님께서 천상天上의 신명神明(천지신명)과 인간 역사의 심판관이 되셔서, 천지신명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천지(우주)의 뜻이 다가오는 가을 우주에 성취될 수 있도록, 선천 상극 세상의 틀을 뜯어 고쳐 새 세상의 기틀을 짜신 일, 하나님이 친히 기획하신 가을 우주통일문명 설계도이자 청사진이다.

조화정부造化政府 

천지(우주)의 조화정신과 신권神權이 하나되어, 상제님께서 우주(천상과 지상)를 다스리는 우주의 사령탑(정부)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