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기부천사 - 조선 최초의 여성 CEO 김만덕(金萬德)

by 도생(道生) 2014. 8. 23.

기부천사 - 조선 최초의 여성 CEO 김만덕(金萬德)

 

 

 

 

김만덕1739-1812), 본관은 김해이며, 조선시대의 상인이다.

양인인 아버지 김응열과 어머니 고씨 사이에서 2남 1녀 중에 막내로 태어났다.

제주도에 흉년으로 곡식이 모자라 많은 제주도의 백성들이 굶주리게 되자, 전재산을 풀어 육지에서 사온 쌀을 모두 제주도 백성들을 위해 기부하였다. 굶주림으로 죽음 직전에 이른 제주도 백성들을 구제하였던 것이다.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제주 사람들을 위해 내놓은 기부천사 김만덕!

이 때문에 김만덕은 '의녀(義女)'로 기억되고 있다. 그리고 제주도에서는 지금도 '만덕할망'이라고 전해지고 잇다.

 

 

뭍으로 장사를 다니던 부친 김응렬이 풍랑으로 사망했을 때 김만덕의 나이는 불과 10살 남짓이었다.

이때의 충격으로 몸져누었던 어머니 고씨마저 세상을 떠나게 된다. 갑자기 부모를 잃고 고아 신세가 되자, 아들인 두 오빠는 친척집에 양자로 가고 그녀는 친척집에서 일을 돌보아주며 하루하루를 보내게 된다.

 

그나마 친척집도 형편이 어려워지자 김만덕은 어느 기생의 집으로 보내졌다.

그 기생은 만덕이 노래와 춤, 거문고에도 재능이 있는 것을 보고 기녀의 명단에 올리게 된다. 김만덕은 나이가 들면서 양가(良家) 출신인 자신이 천한 신분의 기생이 되었기에 오히려 친척들에게 불편을 줄 것을 염려하였다.

그녀는 양인의 신분을 다시 찾기 위해 관가에 호소했으나 거절당하게 된다. 하지만 김만덕은 좌절하지 않고 우여곡절 끝에 제주목사 신광익을 찾아가 양인으로서의 신분을 다시 찾고자 호소하였으며, 마침내 기녀 명단에서 삭제되었다.

 

 

양인의 신분을 되찾은 김만덕은 객주(客主)를 차려 제주 특산물인 귤, 미역, 말총, 양태(갓의 재료)를 육지의 옷감, 장신구, 화장품과 교환, 판매하여 돈을 많이 벌게된다.

이앙법(모내기)의 등장으로 농업기술이 발전하면서, 상업도 같이 발전한 18세기 조선시대의 변화를 읽었던 것이다.

김만덕은 어렵고 힘든 자신의 현실을 극복하였으며, 못하리라는 생각을 버리고 하면 된다는 마음가지으로 생활하여 조선 최초의

여성 CEO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