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지구촌 최고의 인간학, 우주학 교과서 『우주변화의 원리』 - 3. 우주론 공부를 통해서 천지개벽하는 천지대세, 천하대세, 즉 우주와 인간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

by 도생(道生) 2015. 3. 27.

지구촌 최고의 인간학, 우주학 교과서 『우주변화의 원리』

3. 우주론 공부를 통해서 천지개벽(天地開闢) 하는 천지대세(天地大勢), 천하대세(天下大勢),

우주와 인간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

 

 

 

 

 

 

 

하늘과 땅, 우리가 살고 있대자연, 즉 천지대세(天地大勢)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그리고 우리의 선조가 살아온 지구촌의 역사, 천하대세(天下大勢)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우주론 공부를 해야만 대우주가 어떻게 돌아가고, 인간 역사가 어떻게 흘러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지금은 어느 때인가를 알 수 있다.

 

 

 

 

 

 

 

우주는 개벽(開闢) 운동을 하며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다.

그동안 수많은 종교가와 철학자 사상가와 예언가들이 지구촌의 질서가 바뀐다고 말하여왔다.

 

그렇지만 어떤 원리로 또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논리적으로 또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각기 자신들의 종교와 사상, 계시를 통해서 부분적인 면만을 전해왔다.

 

 

 

 

 

 

인간과 지구, 그리고 우주는 순간순간 변화하는소개벽(小開闢)과 더 큰 마디인 중개벽(中開闢), 그리고 하늘과 땅과 인간이 총체적으로 겪는 파천황적인 대변국 천지개벽(天地開闢, 대개)을 한다.

 

대자연은 시간의 질서가 바뀌어져 새로운 문명시대가 도래한다. 이런 거대한 우주변화의 틀과 시간의 질서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주변화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특히 증산 상제님께서는 "천하의 대세를 아는 자에게는 살 기운(生氣)이 붙어 있고 천하대세에 어두운 자에게는 천하의 죽을 기운(死氣)밖에 없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137:3)"라고 하시며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이 인간과 우주 역사에서 중차대한 시기인 것을 말씀해주고 계신다.  

 

결국, 우주론 공부를 통해서 천지대세에 눈을 떠야 우주의 여름에서 우주의 가을로 넘어가는 천지개벽 하는 세상에서 살 기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우주의 운동은 음양운동(일음일양지위도)이다.

그것이 분열과 통일운동을 반복한다. 분열할 때는 일양운동이고 통일할 때는 일음운동이다. 그러면서 사(事, 인사)와 물(物, 만물)이 변화를 일으킨다....

 

 

"우주의 변화가 질서정연하면 사물의 변화도 그 질서를 따라서 일어날 것이지만 만일 우주가 질서를 잃게 된다면 모든 변화가 무질서상태에 빠지게 되므로 우주에 일대 혼란이 일어날 것은 물론이거니와 우리가 또한 그 변화상태를 알아낼 수가 없을 것이다."  (『우주변화의 원』리 268쪽) 

 

여기서 이제 저자가 말하는 것은 우주의 변화가 질서정연하게 일어나면 사물의 변화도 질서정연하게 일어날 것이지만 우주가 무질서한 변화를 화면 사물의 변도 무질서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주에는 무질서는 없다. 무질서는 질서의 부분이다...

 

무질서는 질서가 태동하기 전의 무질서를 말할 때 그것은 무극(無極)이지, 그것을 다른 말로 카오스라고 한다. 혼돈상태라고 한다. 그렇다고 혼돈이 캄캄하다 이런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라 모든 질서의 근원인 조화의 근원으로 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