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도전道典

증산도 도전 인물열전 - 가톨릭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 신부 동양 선교의 꿈

by 도생(道生) 2015. 6. 30.

증산도 『도전道典』 인물 열전

- 로마 가톨릭 예수회 선교사, 마테오 리치 신부 동양 선교를 꿈 꾸다.

 

 

 

 

 

 

 

 

 

 

가톨릭(기독교)가 지난 2천 년간 추구해 온 최고의 가치는 무엇인가?

지구촌에 하나님의 왕국(Kingdom of God), 즉 지상 천국 건설로 전 인류에게 최고의 행복을 주는 것일 것이다.

 

 

한평생 온갖 고초를 마다치 않고 자신의 신념을 바탕으로, 이 땅위에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고자 선구자적 가톨릭 선교 활동을 펼쳤던 마테오 리치 신부님, 중국명(中國名)은 이마두(利瑪竇)이며 호(號)는 시헌(時憲)이시다.

 

 

 

 

 

 

 

 

 

마테오 리치 신부님의 이탈리아 이름은 Matteo Ricci이다.

로마 가톨릭 교회의 사제이며 가톨릭을 아시아 대륙에 정착시킨 이탈리아 출신의 예수회(스페인 출신의 이그나티우스 데 로욜라 수사를 중심으로 6명의 동료가 1534년 창시 - 예수처럼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일종의 군대 조직과 같으며 해외 선교 목적으로 세워진 단체) 선교사이다.

 

 

 

 

 

 

 

 

오늘날 우리가 가톨릭을 천주교(天主敎)라고 부르게 된 배경이 바로 이마두, 마테오 리치 신부님의 유명한 저서 '천주실의(天主實義 - 천주님의 참뜻)'로부터 비롯되었다. 더불어 유럽을 구라파(歐羅巴)로 표기한 최초의 인물이기도 하다.

 

 

 

 

 

 

 

 

마테오 리치 신부님은 1592년 이탈리아 중부 마체라타에서 약국을 경영하며 시청에서 지방 행정(이후 시장을 역임)을 맡았던 아버지 조반니 바티스타 리치의 9남 4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다. 예수회 출신 가정교사 니콜로 벤치베니 신부에게서 영적 훈련을 받으며 자라고, 예수회에서 설립한 학교에 다니며 1571년(7살) 가톨릭 예수회에 가입하게 된다. 마테오 리치는 이러한 교육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성직자에 대한 소망을 품게 되었다.

 

 

마테오 리치는 여기서 신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연상에 의한 기억법 교육'을 통해 라틴어와 헬라어 공부를 하게 된다. 

 

 

 

 

 

 

 

 

더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여 입신출세하기를 바랐던 아버지의 뜻에 따라 마테오 리치는 로마에서 법학 공부를 전공하다 3년 만에 그만두고 가정교사이며 스승인 벤치베니 소속된 예수회 수련원에 들어간다.

1571년 예수회 정식 입교 후에는 당시로써는 미개척지와 다름없는 동양 전도(선교)에 뜻을 품게 된다.

 

 

 

1577년부터 수사학인문과정을 공부했으며, 1577년부터 1579년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철학 과정을 마치게 된다.

 

그레고리우스력을 제정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수학자 그리스토퍼 클라비우스에게 수학과 천문학, 기하학과 역법 및 해시계, 자명종, 천체관측과 지구의 등 제작법도 배우게 된다.

 

 

 

 

 

 

 

 

 

1578년 마테오 리치는 예수회 동료 13명과 함께 동양 선교의 큰 꿈을 안고 1차 목적지 인도로 선교 요원이 되어 파견된다.

1580년 로마 가톨릭 사제서품을 받았으며, 1582년까지 인도의 고아(Goa) 지역에서 나머지 신학 공부를 받게 된다.

아직도 마체라타 대학교 본관에는 중국의 사대부 모자를 쓴 마테오 리치 신부님의 조각상이 전시되어 있다...

(계속)

 

 

 

 

 

 

 

 

 

 

 

 

 

 

 

동서양의 벽을 허문 우주 역사의 큰 공덕

1 이마두가 천국을 건설하려고 동양에 왔으나 정교(政敎)에 폐단이 많이 쌓여 어찌할 수 없음을 깨닫고

2 죽은 뒤에 동양의 문명신(文明神)을 거느리고 서양으로 건너갔느니라.

3 이마두의 공덕이 천지에 가득하니 신명계의 영역을 개방하여

  동서양의 신명들을 서로 자유롭게 넘나들게 한 자가 이마두니라.

4 선천에는 천지간의 신명들이 각기 제 경역(境域)을 굳게 지켜 서로 왕래하지 못하였으나

5 이마두가 이를 개방한 뒤부터 지하신(地下神)이 천상에 올라가서 천국의 문명을 본떠

  사람들의 지혜를 열어 주었나니

6 이것이 오늘의 서양 문명이니라.

 

후천개벽 후 이마두 대성사의 신도 위격

7 이마두는 구천상제(九天上帝)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13)

 

 

 

 

 

 

 

 

 

 

 

도쿄대학 명예 교수 히라카와 스케히로의 저서 『마테오리치 동서문명교류의 인문학 서사시』에서 마테오 리치 신부님을 "로마 가톨릭 예수회 선교사로서 동아시아에 서구문명을 소개하여 중화(中華, 중국) 질서에 엄청난 충격을 안겼으며, 르네상스 시대 유럽의 지식과 중국 학문을 두루 갖춘 최초의 세계인"이라 정의하고 있다.

 

 

 

단자론자(單子論者)로 잘 알려졌으며, 중국 역학(易學)에 지대한 관심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이진법(二進法)을 제창한 라이프니츠는 마테오 리치 신부님에 대하여 "이성에 바탕을 둔, 상이한 문화 간의 만남과 대화의 모범"이라고 평했다.

 

 

 

프랑스의 비교철학자이며 종교사회학자 쟈크 제르네는 마테오 리치 신부님을 "단지 중국 선교사로만 파악하는 좁은 시야로 보지 말아야 하며, 상이한 문명과 사상을 만나게 한 인물"이라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