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개벽중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진시황과 중국 만리장성

by 도생(道生) 2017. 10. 28.

신(新) 세계 7대 불가사의 - 춘추전국시대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계속 늘어나는 만리장성

진나라 진시황의 장성(長城)이 한반도 평양까지 연결되어 4만 리 장성이 된 중국 만리장성

 

 

 

 

 

 

 

 

 

 

 

중국 한족의 역사가 5천 년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 중국의 역사는 한족(漢族)이 아닌 이민족, 곧 오랑캐 짐승이라고 부르던 이민족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국 한족이 지배한 왕조보다 이민족이 중국을 지배한 역사가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중국의 역사는 한족이 수천 년 동안 업신여기던 오랑캐 민족이 만리장성을 넘어 중국을 지배했다.

 

 

 

중국의 영어 국명(國名) 차이나(China)는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秦, BCE 221~BCE 206)나라에서 유래했다.

진시황은 자신이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황제, 역사상 최초의 황제라는 의미로 '시(始)' 자를 붙여 시황제(始皇帝)라고 자칭했다. 

 

 

현재의 중국은 한족을 비롯한 56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지만, 한족(漢族)이 90% 이상을 차지한다.

한족(漢族)은 초나라 항우를 제압하고 새로운 나라를 세운 한고조 유방의 한나라(漢, BCE 206~ CE 220)에서 유래했다.

 

 

 

 

 

 

 

 

 

 

중국은 일본과 함께 역사를 고무줄처럼 늘려놓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는 나라다.

중국의 만리장성 역시 신 세계 7대 불가사의로 발표된 후 돌과 흙으로 만들어진 만리장성이 고무줄처럼 3배 이상 길어졌다.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중국의 만리장성은 진나라를 창업한 진시황이 북쪽 기마민족의 침입이 두려운 나머지 춘추전국 시대 때 구축됐던 기존 토성(土城)을 보수하고 새롭게 증축해 연결하기 시작한 것이 최초의 만리장성이다.

 

 

 

 

중국의 만리장성은 현재 고구려의 천리장성을 비롯하여 수많은 성을 억지로 연결해 만리장성의 4배가 넘는 4만 리 장성이 되었고, 앞으로도 얼마나 늘어날지 모른다.

 

진나라의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쌓은 이유는 강력한 북방 유목민족의 공격이 국가의 존립을 위협할 정도였기 때문이다.

중국 한족은 북쪽의 이민족을 흉악한 노예라는 흉노(匈奴)족이라고 불렀다.

 

 

 

 

 

 

 

 

 

 

 

신 세계 7대 불가사의가 된 중국의 만리장성은 북방 이민족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쌓은 성벽이지만, 목적을 놓고 보면 만리장성은 그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

 

 

 

진시황은 북방의 유목민족, 즉 흉노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 보수하고 축조한 만리장성의 위치는 간쑤성 남부 민현에서 랴오닝성 요양까지였으며 지금과 같이 홍보용으로 세상에 보여주는 돌로 쌓은 석성이 아니고 대부분 흙으로 쌓은 성이었다.

 

 

 

진나라가 멸망하고 한(漢)나라 때부터 명나라까지 계속 보수되고 축조되면서 만리장성의 길이가 계속 늘어났다.

중국 만리장성의 현재 모습은 명나라 때 완공된 형태로 동쪽의 허베이성 산해관에서 서쪽의 간쑤성 가욕관이 명나라 때 만리장성의 길이와 위치였다.

 

 

 

 

 

 

 

 

 

 

명나라 때 완성된 중국 만리장성은 성벽과 봉화대, 관(關) 등으로 구성되어 온전한 성곽으로서의 모습이 된다.

당시에 중국의 만리장성 길이는 만 리(里)를 넘어 그동안 장성(長城)으로 불리던 성벽이 현재와 같은 만리장성의 위용을 갖추면서 신 세계 7대 불가사의로 선정됐다.

  

 

 

중국의 만리장성은 현재 고구려 천리장성을 포함하면서 중국 영토를 넘어 한반도의 평양 남쪽인 황해도 수안까지 들어왔다.

춘추전국시대와 진나라 진시황을 거쳐 현재까지 중국은 약 2천 7백 년 동안 만리장성을 쌓았고 늘려 왔다.

 

춘추전국시대의 토성(土城)을 시작으로 한 만리장성의 역사는 명나라 때까지 공사 기간만 무려 근 2천 년 가까이 된다.

 

 

 

 

 

 

 

 

 

뉴세븐 원더스재단은 지난 2007년 신 세계 7대 불가사의를 발표했다.

 

중국의 만리장성이 신 세계 7대 불가사의로 선정되기 직전부터 중국은 6,300여 km의 만리장성의 길이를 다시 측정하기 시작해 2009년에 8,851km라고 발표했다.

 

 

 

중국은 만리장성의 길이를 계속 조사한 결과 2012년 2만 1196.18km라고 발표한다.

우리나라는 10리가 4km, 중국은 10리가 5km다.

 

 

중국의 발표로 만리장성은 유사 이래 가장 거대한 건축물로서 4만리장성이 된다.

 

 

 

 

 

 

 

 

 

 

진나라 진시황이 북방 유목민족, 즉 흉노족(훈족)이 무서워 진시황 때부터 보수하고 축조하기 시작한 만리장성은 현재도 고무줄처럼 늘어나고 있는 중국의 만리장성은 춘추전국시대까지 포함한다면 2,700년의 역사다.

 

 

 

 

 

 

한마디로 최초로 장성(長城)을 면모를 갖춘 진나라 진시황으로부터 명나라 때까지 중국 역대 임금과 근현대의 중국 통치자 누구도 의도하지 않았지만, 신 세계 7대 불가사의 중국의 만리장성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랜 세월에 걸쳐 만들어진 건축물이 됐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