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개벽중

세계 7대 불가사의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파르테논 신전)

by 도생(道生) 2017. 11. 19.

언덕 위의 도시, 신들의 언덕 세계 7대 불가사의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파르테논 신전)

서양 문명의 뿌리 그리스 문명과 종교와 신화의 심장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와 파르테논 신전

 

 

 

 

 

 

 

 

 

 

흔히 그리스 문명을 서양 문명의 뿌리, 서양 문명의 요람, 서양 문명의 중심이라고 한다.

 

그리스 문명이 그 지역에서 오랜 시간 동안 문명을 발전시켜온 것일까? 아니면 어느 날 갑자기 뚝딱 하고 탄생한 것일까? 

결론부터 말한다면 그리스 문명은 오리엔탈 문명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문명이다.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 그리고 페니키아가 팽창하면서 그리스 최초의 에게 문명이 탄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중해 연안의 그리스 문명은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 페니키아, 즉 오리엔탈 문명의 영향을 받아 독자적인 문명을 이룬 것이다.

 

 

 

 

 

 

 

 

오리엔탈(동양) 문명의 영향을 받아 기틀을 다진 고대 그리스 문명은 로마 문명으로 문화가 전수되었고, 로마는 문명의 뿌리 그리스를 정복한다. 세계를 제패하려던 로마는 동양의 기마민족에 의해 종말을 맞게 된다.

 

 

BCE 8세기경부터 도시 국가를 형성하기 시작한 그리스 문명은 여러 문명의 영향을 받아 철학, 건축, 문학, 예술, 신화, 민주정치 등 독창적인 문명과 문화를 발전시켜 서양 문명의 기틀을 다졌고, 서양 문명의 뿌리가 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리스 문명이 서양 문명의 뿌리라고 못 박아 단정 짓는 것은 그리스 문명에 영향을 준 이전의 선진(先進) 문명을 배제한 서양 중심의 세계관이 만든 왜곡된 역사관이다. 

그리스와 로마 신화, 종교도 모두 오리엔탈 문명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문명이 학문과 철학 등 문화적으로 발전한 영향도 있겠지만, 그리스 문명에 영향을 준 이집트 피라미드와 스핑크스 어원은 모두 그리스어다. 이 역시도 그리스 문명의 복사판이라 할 수 있는 로마 제국이 유럽과 아프리카 북부, 유라시아까지 점령하면서 힘이 문화를 지배한 서양 중심의 세계관이다.

 

 

그리스의 에게 문명은 크레타 문명과 미케네 문명으로 이어지다가 도리아인에게 멸망한다.

 

BCE 약 2,000년 경부터 BCE 1,100년경까지 약 9백 년간 존속하며 지중해 동부지역을 장악했던 해양 문명, 곧 고대 그리스 미케네 문명도 오리엔탈 문명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미케네 문명이 종말을 고하면서 근 4백 년 동안 그리스는 문자도 없는 소위 암흑 시대를 보내게 된다.

BCE 8세기경부터 아테네, 스파르타 등의 도시 국가가 출현한다.

 

 

그리스 문명은 오리엔탈 문명의 영향과 지중해를 중심으로 한 해양 문명의 특수성으로 인하여 주변의 다양한 문화와 종교, 관습 등이 뒤섞여 신화가 만들어지고 문명이 뿌리를 내렸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며 세계 7대 불가사의 파르테논 신전이 있는 그리스의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는 BCE 5세기경에 만들어진다.

 

 

그리스 문명의 위대한 문화유산이 모여 있는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다.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는 파르테논, 에렉테이온, 니케 등의 여러 신전과 왕과 왕족이 사는 곳이다.

 

 

 

 

 

 

 

 

미케네 문명 당시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는 작은 신전을 제외한 큰 신전은 없었고, 성벽을 쌓아 만든 왕궁이었다.

 

 

BCE 8세기경 그리스가 도시국가(아크로폴리스) 시대로 오면서 그리스 신화의 신들을 모시는 종교적인 목적과 도시국가 간의 전쟁이 빈발하던 시기에 방어를 위한 군사적인 목적이 되었다.

 

그리스 아테네의 도시국가 아크로폴리스는 왕족이 사는 왕궁이면서 요새였고, 신을 모시는 거대 신전이 있는 성역되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아크로폴리스(Acropolis)는 언덕(akros)과 도시(polis)의 합성어로 언덕 위의 도시, 높은 도시라는 의미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는 156m의 석회암 바위 언덕 둘레를 성벽으로 둘러쌓아 만들었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백미는 단연 아크로폴리스 가장 위쪽 중앙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이다.

 

아테나 여신을 위해 만든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파르테논 신전은 길이가 67m, 폭이 30m, 파르테논 신전 외곽은 지름 1.9m, 높이 10.4m의 기둥 46개가 서 있다.

 

 

세계 7대 불가사의로 파르테논 신전을 비롯한 여러 그리스 신화의 신들을 신전이 있는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는 외부 침략 때마다 큰 수모를 겪고 파괴된다.

 

아크로폴리스의 파르테논 신전은 한때 기독교의 교회당, 이슬람의 모스크, 때론 전쟁에 사용하던 탄약창고로도 사용되기도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