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우주의 법칙 생장염장은 절대적인 천지 대자연의 이치

by 도생(道生) 2020. 10. 6.

세상만사와 만유 생명체에게 적용되는 역천불변(易天不變) 하는 우주의 법칙

낳고 기르고 거두고 쉬는 생장염장(生長斂藏)은 천지 대자연의 절대적인 이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질서는 인간의 마음과 하루 24시간과 1년 사계절의 변화, 그리고 인간의 삶과 역사의 변화를 관통하는 우주의 보편의 법칙으로 무위이화(無爲以化) 하는 천지 대자연의 이치입니다. 만유 생명은 낳고 기르고 거두고 쉬는(탄생, 성장, 완성, 휴식) 네 단계 생장염장하는 시간의 질서는 인위적으로 하지 않아도 저절로 변하여 이루어 천지 대자연의 변화입니다.




아침과 점심과 저녁과 밤으로 이어지는 하루의 네 단계 변화, 그리고 춘하추동 1년 4계절에 따라 만물이 생성(生成) 변화하는 과정, 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와 노년기를 거치는 인간의 생로병사 과정도 생장염장의 질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구 1년 4계절과 인생의 네 마디 변화보다 더 큰 주기로서 인류의 운명을 결정짓는 129,600년을 주기로 돌아가는 우주 1년이 있습니다.




우주 1년이란 천지 대자연, 곧 우주가 사람농사를 짓는 큰 주기입니다. 인류의 역사는 129,600년을 주기로 순환하는 선천(先天) 5만 년의 우주의 봄과 여름, 후천(後天) 5만 년의 우주의 가을, 그리고 일체 생명이 다음 우주 1년을 준비하면서 휴식하는 29,600년 우주의 겨울이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질서로 돌아가는 것이 영원히 불변하는 우주의 절대적인 법칙입니다.













우주에 존재하는 만유 생명은 우주 변화의 근본 법칙인 생장염장이라는 네 단계 순환 원리 안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순환합니다. 탄생과 성장, 성숙과 휴식이라는 생장염장의 네 마디 질서는 창조주가 작위적으로 고안한 것이 아니라 우주에 내재한 절대적인 이법으로 세상 모든 생명의 변화 법칙이며 천지 대자연의 이치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께서는 "생장염장(生長斂藏)은 바로 천지 대자연과 인간과 천상 신(神)의 세계, 인류의 조상 세계의 삶의 질서입니다.... 우주는 스스로 그러한 이치로, 도(道)의 이치로 둥글어 가는데 우주의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 이것을 주재(主宰)하여 다스리십니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천지이법(天地理法)이라는 것은 춘하추동, 생장염장이다. 바로 그게 천지(天地)가 둥글어 가는 틀이요, 길이다. 천지(天地)라 하는 것은 생장염장(生長斂藏)이라는 이법을 틀로 해서 주이부시(周而復始), 자꾸 둥글어 가는 것이다. 그건 쉽고도 어렵고, 어렵고도 쉽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jsd.or.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STB 상생방송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qEvJ0OCKinqw1e9rCV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