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우주의 창조와 변화 생장염장 순환은 우주의 존재 원리

by 도생(道生) 2021. 7. 22.

우주가 만물을 낳고 기르고 결실하고 저장하는 우주의 창조와 변화의 법칙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순환 법칙은 우주의 존재 원리와 시간 변화의 법칙

증산도 기본 진리(眞理)

3-2. 천지만물은 대자연의 순환 이치에 따라 생명의 영속성을 갖는다.

 

 

 

 

 

 

 

심장은 인체의 모든 장기에 피를 순환시키는 펌프 역할을 하는데, 피(혈액)가 순환하면서 산소와 각종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의 대기도 끊임없이 순환하고, 바다의 해류도 순환합니다. 인간의 삶도 탄생과 죽음을 통해 지상의 인간과 천상의 신명(神明) 세계를 오고 가는 생명 순환을 합니다.

 

 

인간 몸의 혈액과 산소가 순환하지 않으면 몸은 병들고, 지구 환경이 순환하지 않으면 결국 모든 생명은 멸종의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순환의 법칙은 눈에 보이지 않은 미세 바이러스 미물에서 지구를 넘어 광대무변한 대우주까지 동일하게 적용되는 생명 유지의 법칙이며 천지 대자연의 절대법칙으로 우주의 존재 원리입니다.

 

 

인간으로 오신 우주 통치자 증산 상제님께서는 "대인을 배우는 자는 천지(天地)의 마음을 나의 심법으로 삼고 음양(陰陽)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체득하여 천지의 화육(化育)에 나아간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대우주가 나와 우리 모두, 천지만물을 낳고 기르는 이치를 깨우치고 체험할 때 비로소 천지의 법칙에 순응하는 진리적 인간으로 거듭 태어나 천지대업(天地大業)에 동참한다는 말씀입니다.

 

 

 

 

 

 

우주 순환 운동은 곧 음양(陰陽) 운동입니다. '일음일양지위도(一陰一陽之謂道), 한번은 음(陰) 운동을 하고 한 번은 양(陽) 운동을 하는 것을 일러 도(道)라 한다'라는 말처럼 음양 운동은 우주 순환 운동의 시초입니다. 도(道, 태극太極)란 천지만물을 낳는 창조의 본체, 즉 우주 만물의 근원이며 천지 대자연이 변화해 가는 길입니다.

 

 

'역유태극(易有太極) 태극생양의(太極生兩儀) 양의생사상(兩儀生四象) 사상생팔괘(四象生八卦), 역(易)에는 태극이 있으니 이것이 양의(음양)를 낳고, 양의는 사상(태양, 소음, 소양, 태음)을 낳고, 사상은 팔괘(건태리진손감간곤)를 낳는다.'라는 말처럼 도(道, 태극)가 우주 창조의 음양 운동을 통해 현상계에 드러난 것이 천지인(天地人), 곧 천지만물입니다.

 

 

'음양이 사시(춘하추동)로 순환하는 이치'인 음양론을 제대로 깨우쳐야 인간 마음의 소자출, 인간의 존재 의미와 삶의 목적, 상제님께서 천지만물을 다스리는 절대섭리인 대우주의 법칙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대우주의 모든 진리적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유일한 법칙이 바로 음양론(陰陽論)이며, 음양론은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의 통치 이법(理法)입니다.

 

 

 

 

 

 

우주가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것은 큰 틀로 보면 음양이 끊임없이 순환하기 때문입니다. 음양 순환이 현상계에 구체적으로 드러난 것이 시간의 변화인 사시(四時, 춘하추동) 질서인데 낳고 기르고 거두고 저장하는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원리입니다. 생장염장의 원리는 우주가 창조 개벽을 통해 대우주 공간 속에서 순환 변화하는 시간의 변화법칙으로 인간과 만물, 즉 대우주의 존재 원리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無爲以化)라 하느니라.",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도 음양(陰陽)이 사시(四時, 춘하추동)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다."라는 말씀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의 말씀처럼 생장염장의 순환 질서는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의 통치 법칙입니다. 음양과 사시(춘하추동)를 누가 인위적으로 만들어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낳고 기르고 거두고 쉬는 순환 운동의 생장염장 질서는 우주에 내재한 법칙으로 우주가 영원히 돌아갈 수 있는 존재 원리입니다.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 고수부님께서는 "선천에도 개벽이 있고 후천에도 개벽이 있다. 옛적 일을 더듬어 보면 다가올 일을 알고 다가올 일을 알면 나의 일을 아느니라. 우주의 순환 이치를 알아야 이 길을 찾을 수 있느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님의 말씀은 우주의 창조와 변화의 근본정신은 열리고 또 열리는 '개벽(開闢)'이라고 말씀하신 것이고, 개벽을 통해 생장염장의 순환 질서가 지속했다는 것을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우주의 존재 원리 그 참된 이치를 깨달을 때 비로소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의 대도 진리인 무극대도(無極大道) 증산도를 만나서 천지대업에 동참할 수 있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주는 찰나의 멈춤도 없이 끊임없이 변화를 지속합니다. 우주의 창조와 변화 모습이 직선적으로 흘러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변화의 이면에는 음양 운동을 통해 생장염장으로 순환하는 법칙이 있습니다. 우주가 음양(陰陽) 운동을 통해 창조 개벽을 하고, 생장염장으로 순환 변화하는 원리는 천지만물의 생명 질서이며 우주가 영원히 존재할 수 있게 하는 스스로 그러한 천지 대자연의 질서입니다.

 

 

 

 

 

<개벽문화 북콘서트 시즌3: 특집 병란(病亂) 1차 2부 병란개벽의 메시지 가을 개벽운에 합류하라>

https://www.youtube.com/watch?v=W0Eqt7Wgq7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