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음양오행의 원리는 참나를 찾아 가는 길과 우주로 가는 길

by 도생(道生) 2021. 7. 23.

천지 대자연이 돌아가는 법칙을 밝혀준 절대적인 진리, 절대불변의 진리

음양오행의 원리는 진아(眞我), 참나를 찾아가는 길과 우주로 가는 길

증산도 기본 진리(眞理)

3-3. 진리의 뿌리이며 우주의 근본법칙

 

 

 

 

 

 

천지(天地, 하늘과 땅)는 음양의 궁극, 인간은 천지의 아들딸 

우주가 여름철에서 가을철로 넘어가는 가을개벽기에 인간으로 강세한 우주의 통치자이신 증산 상제님께서 "무인(無人)이면 무천지(無天地)다. 사람이 없으면 천지도 없는 것과 같다.", "형어천지(形於天地)하여 생인(生人)하나니 만물지중(萬物之中)에 유인(唯人)이 최귀야(最貴也)니라. 하늘과 땅을 형상하여 사람이 생겨났나니 만물 가운데 오직 사람이 가장 존귀하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께서 인간이야말로 천지부모님의 분신, 즉 대우주에서 가장 존귀하고 위대한 존재라는 인간 본래의 존재 가치뿐만 아니라 천지 대자연의 목적과 인간 삶의 목적까지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천지부모님의 아들과 딸인 인간이 만든 이 세상 모든 문명과 문화는 천지가 돌아가는 법칙, 우주 변화의 원리를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우주가 걸어가는 길인 음양(陰陽)에서 분화한 오행(五行)의 원리는 천지만물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며, 만물이 변화 운동을 하는 근본 원리입니다. 만물을 낳고 길러준 천지부모(대우주)를 바르게 알고 하나 되어 가는 길, 천지부모의 분신인 참된 나, 참나를 찾아가는 길도 천지 대자연의 법칙, 다시 말해 우주의 변화 원리인 음양오행의 원리를 알 때 비로소 천지부모이신 대우주와 소우주 인간을 바르게 인식하고 참된 진리를 깨우칠 수 있습니다.

 

 

 

 

 

우주가 생성 변화하며 걸어가는 길을 크게 보면 음양, 구체적으로는 오행

본래 동양철학 우주론인 음양오행의 원리는 우주의 생성 변화, 즉 인간과 만물의 생성 변화, 인류의 문명 발전사, 그리고 인간 마음의 소자출까지 알 수 있는 진리의 원 바탕이며 세상 모든 진리의 중심입니다. 흔히 역학(주역)을 사주팔자 보는 것, 점(占)치는 것, 미신 등으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사실 음양오행의 원리가 너무 심오하기 때문에 역학(易學)을 공부했다는 대다수 사람이 일부분만 공부한다든지 또는 수박 겉핧기식에 그친 것이 선입견을 품게 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주 변화의 원리이며 천지 대자연의 이치에 의해 우주 만유가 생겨났다 매듭짓고 가는 것입니다. 진리의 모태인 우주 변화의 원리는 음양오행으로 둥글어 가는데, 음양오행의 원리는 우주 변화 원리의 기본 틀입니다. 다시 말해 우주에서 가장 존귀한 인간은 천지의 마음(우주의 법칙)을 바탕으로 지상에 태어나 천지와 인간 삶의 목적을 완성합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만유 생명체라 하는 것은 천지를 상징해서 제각기 생겨져 있는 것이다. 다만 만유의 생명이라는 것이 오행 정기를 각기 달리 타고났다는 것만 다르다..... 음양오행의 원리를 떠날 것 같으면 이 세상은 아무것도 없다..... 사람은 비금주수(飛禽走獸)나, 미물곤충(微物昆蟲)이 아니다. 사람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오행 정기를 타고나서, 진리에 살다 진리에 죽는 것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음양론은 우주 통치자의 통치 이법, 인간의 몸과 마음과 정신의 생성 변화와 목적을 밝혀준다. 

대우주의 창조와 변화의 법칙, 인간과 만물의 생사의 법칙을 밝혀놓은 것이 음양오행의 원리인데, 인간은 대우주에서 유일하게 목화토금수의 오행 정기를 모두 갖고 태어난 위대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천지부모이신 대우주를 형상하여 태어난 소우주입니다. 우주가 걸어가는 길인 음양오행의 원리는 소우주인 인간 내면의 참된 나를 찾아가는 나침반이며, 나와 천지부모이신 대우주와 하나 되는 가는 길을 안내해주는 진리의 이정표입니다.

 

 

동양 우주론이 유일하게 합리적인 방법으로 우주로 가는 길과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 인간의 몸의 생리적 기능과 인간의 삶, 그리고 참나를 찾아가는 길 등 진리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밝혀준다는 점은 음양오행의 원리가 참진리인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동서고금을 보면 진아(眞我)를 찾아 평생을 고뇌하며 분투한 구도자들이 많았지만, 제대로 된 공부법을 안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동양의 우주론, 즉 음양오행의 원리는 일차적으로 천지의 마음, 음양과 오행의 천지 이치, 대자연의 섭리를 깊이 깨우치는 공부법입니다. 궁극적으로 인간과 만물의 부모이신 천지를 깨우치는 공부는 인간의 본래 마음의 소자출을 알아 대우주와 하나 되는 공부법입니다. 우주정신과 인간정신은 어떻게 생성되고, 우주와 내가 하나 된 삶을 살 수 있는 우주로 가는 길과 참나를 찾아가는 길의 구체적인 공부법을 밝혀주는 진리의 뿌리가 동양 우주론의 음양오행의 원리입니다. 

 

 

 

 

 

<개벽문화 북콘서트 시즌3: 특집 병란(病亂) 1차 3부 가을대개벽의 심판과 구원>

https://www.youtube.com/watch?v=i8EJQ7tZsa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