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현대문명의 시대적 요청에 따른 거대 담론 인류의 새로운 시작 문명의 대전환과 후천개벽

by 도생(道生) 2024. 4. 26.

한계 상황에 다다른 현대문명의 시대적 요청에 따른 거대 담론(談論),

질적 대도약을 위한 인류의 새로운 시작, 문명의 대전환과 후천개벽

 

 

 

 

100여 년 전 미국 과학자가 살아있는 개구리를 대상으로 환경과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실험 후 발표한 것으로 알려진 '삶은 개구리 신드롬(syndrome, 증후군)'은 사실과 다르다고 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어떤 큰 위기가 닥쳐오는데도 인지하지 못하는 것에 정신을 차리고 주의 깊게 살피고 경계해야 한다는 '경각심'을 일깨울 때 자주 사용됩니다. 

 

 

경영학에서는 현실의 편안함에 뚜렷한 목표 의식마저 없는 경우를 '비전 상실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넓디넓은 세상을 알지 못하는 편안함에 안주하는 '우물 안의 개구리'입니다. 양적 성장을 추구한 물질문명과 자본주의로 대변되는 현대문명은 삶의 터전인 자연 환경파괴와 기후대재앙 위기, 부익부 빈익빈의 사회적 양극화와 불평등 등의 폐해를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매 순간 과거화 되는 것처럼 시간이 끊임없이 흘러가고 가깝게는 나와 우리 주변 더 나아가 사회와 지구촌을 넘어 우주의 환경, 즉 공간이 지속해서 변화합니다. '개벽(開闢)'이란 하늘과 땅과 인간과 만물이 계속 새로워지는 것입니다. 전쟁, 경제, 기후대재앙, 다가올 팬데믹 등의 위기 앞에서 인류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등장한 것이 거대 담론 '개벽(開闢)'입니다.

 

 

 

 

지구가 깊이 병(病)든 상황에서 '문명 대전환'은 단순히 3차 산업혁명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전환을 넘어서 물질중심의 현대문명이 끝나고 완전히 새로운, 정신과 물질이 하나 된 새로운 문명이 열리는 것을 말합니다. '개벽(開闢)'은 종교적이거나 철학적인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 요청에 따른 담론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할 해답을 제시하는 시대적 담론입니다.

 

 

우주가 인간과 문명농사를 짓는 129,600년을 주기로 돌아가는 춘하추동 우주 1년에서 인류가 살아온 지난 5만 년은 상극(相克) 질서를 바탕으로 인간과 문명을 낳고 기른 양적 성장의 선천(先天) 시대입니다. 인류는 상극 질서의 무한경쟁 속에서 성장과 분열을 거듭하여 현대문명을 이룩했지만, 물질문명이 발전하면서 정신문명은 깊고 깊은 어둠 속에 갇혀버렸습니다. 

 

 

분열의 극기(極期)인 여름우주 말기(末期)에 이르러 우주 만유가 하나라는 진리를 망각한 이기적인 현대문명의 결과물로 '6번째 대멸종'과 '지구종말'이라는 감당할 수 없고 해결할 수 없는 거대한 위기 앞에 놓여있습니다. '삶은 개구리 증후군'처럼 인류의 눈앞에 위기가 성큼 다가왔지만, 현대 물질문명의 안락함과 편안함에 도취하여 거대한 위기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후천개벽은 대우주의 질서가 상극에서 상생으로 대전환하기 때문에 인류의 새로운 시작이면서 하늘, 땅, 인간과 만유 생명, 그리고 신(神)의 세계까지 완전히 새롭게 재편되는 전무후무한 대변혁입니다. 무극대도(無極大道) 증산도는 인류의 진리적 목마름과 모든 문제에 해답을 갈구하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 은혜롭게 열어주신 진리입니다.

 

 

후천개벽은 대우주에 내재한 이치로 오는 것이지만, 대우주의 이치를 다스리는 조화주(造化主) 상제님이 계십니다. 상제님은 천지인 삼계 우주를 통치하고, 우주의 상극 질서를 상생 질서로 바꿔주시는 주재자 하느님이십니다. 상제님은 여름우주에서 가을우주로 넘어가는 우주적 환절기에 인간으로 오셔서 인간열매, 인간씨종자를 추려 질적으로 대도약 하는 가을우주의 새로운 진리와 문명을 열어주십니다.

 

 

"하늘에 있는 신선과 부처와 성신(聖神)들이 나에게 탄원하여 '세상에 내려가셔서 억조창생의 병사(病死)를 건져 주옵소서.' 하고 간곡히 하소연해 오므로 내가 이 세상에 내려왔느니라."는 말씀처럼 상제님께서 우주의 이치에 따라 인간농사를 추수하기 위해 인간으로 오시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천상 모든 신명(神明)의 간절한 요청에 따라 인간으로 강세하신 것입니다.

 

 

 

한계 상황에 다다른 현대문명의 시대적 요청에 따른 거대 담론(談論)

질적 대도약을 위한 인류의 새로운 시작, 문명의 대전환과 후천개벽

https://www.youtube.com/watch?v=R0mk59cf9XU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