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을주수행(신神의세계

인간의 영원한 꿈 무병장수, 언제나 건강하게 살며 장수하는 비결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

by 도생(道生) 2014. 4. 9.

인간의 영원한 꿈 무병장수, 언제나 건강하게 살며 장수하는 비결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두한족열頭寒足熱 , 수승화강水昇火降)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원초적인 소망이라면 무병장수부귀영화일 것입니다.

부귀영화는 사람이(人)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그 때(時), 그 운(運)과 맞지 않는다면 이루기 힘든 소망입니다.

하지만 무병장수는 사람이 노력을 한다면 얼마든지 이룰 수 있는 소망입니다.

 

예로부터 동양과 서양에서 건강한 삶, 장수하는 삶을 이룰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를 "머리는 차게, 발은 따뜻하게"라는 건강진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오랜 옛날 어느 왕이 신하들에게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을 연구하도록 명을 내렸습니다.

신하들은 많은 수소문과 오랜 연구 끝에 수십 권에 달하는 방대한 저술을 왕에게 바쳤는데, 왕은 너무 복잡하다며 다시 간단하게 줄이라고 명했고, 신하들은 거듭된 고심 끝에 드디어 단 한 줄로 줄였습니다. 그 내용은 바로 이것입니다.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물론 이 이여기는 지어낸 이야기이지만, 사실 이와 유사한 이야기가 실화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네델란드의 저명한 화학자이자 의사인 헤르만 보어하브는 1783년에 죽으면서 " 이 책의 내용을 알게 되면 세상에서 질병이 사라지고 그 결과 의사들이 모두 굶어 죽게 될 것이다." 라는 유언과 함께 봉합된 한 권의 책을 남겼습니다. 

 

"의학에서 오직 한 가지의 가장 심오한 방법"이라는 제목의 이 책은 의학이나 건강에 관한 특급비밀이 담겨 있을 것이 분명해 훗날 경매에 붙여졌고 치열한 경쟁 끝에 당시로선 거액인 2만 달러에 팔렸습니다. 책을 산 사람이 잔뜩 기대를 하며 겹겹이 싸여진 책을 꺼내어 한 페이지 한 페이지 넘겨보았으나 모두 백지였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페이지에 조그맣게 한 구절 쓰여 있었습니다. 설마 하는 마음에 다시 샅샅이 살펴보았으나 역시 오직 한 구절만 이렇게 쓰여 있었습니다. "당신의 머리를 차게 하고 발을 따뜻하게 하라. 그렇게 하면 당신은 건강할 수 있고 의사는 할 일이 없어지게 될 것이다."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특징짓는 것은 사고하는 능력입니다.

두뇌활동으로 인해 뇌는 분단 40~50ml의 산소가 소모되며, 타 기관에 비해 약 5배의 열량을 발생시키는 최대의 고발열 기관입니다. 우리 몸의 각 구조는 이러한 두뇌의 발열 현상을 효율적으로 냉각시키기 위해 죄적화 되어 있지만 현대에 이르러 격화되는 경쟁과 스트레스로 인해 뇌온 상승으로 인한 두통 및 자율신경 실조 등이 건강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선조들은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 하여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하해야 한다"라고 하였고 또 수승화강(水昇火降)이라 하여 "찬 기운은 위로, 열기는 아래로 내려가야 한다"라고 했으며, 두무냉통(頭無冷痛), 복무온통(腹無溫痛)이라 하여 "머리는 차서 아픈 법 없고 배는 더워서 아픈 법 없다"라고 하였습니다.

 

최고의 병원은 자신의 몸속에 있습니다. 자연치유력이라고도 하고, 자기재생이라고도 부르는 병원입니다.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세상 제일의 명의는 바로 자기 자신임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사소한 실천 한 가지로 세월을 거꾸로 돌려 젊음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두한족열, 수승화강이 안 되는 이유

찬 기운(수水기운)은 내려가고 따뜻한 기운(화기운)은 올라가는 자연의 속성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은 상체가 하체보다 체온이 높은 상태로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생명의 기본단위인 무형적인 기(氣)와 유형적인 혈(血)이 있는데, 기혈순환 즉 기와 혈이 잘 돌아야 질병이 발생하지 않으며 또한 예방이 됩니다. 두한족열, 수승화강의 원리는 건강과 장수의 비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