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환단고기-단군세기 서문 강독 中,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by 도생(道生) 2014. 4. 30.

진리의 근원을 깨달아서, 내가 나를 알고, 우주의 진정한 주인으로 홀로섬을 구하는 유일한 방도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2011년 7월 1일, 환단고기 - 단군세기 서문 강독 말씀 中)

 

 

 

 

 

 

 

 

 

 

 

 

『환단고기』- 『단군세기』 서문 中

 

 

 

진리의 근원, 신교(神敎) 문화의 근원적 가르침을 바르게 알고 깨우치면 우주의 조물주 하나님,

삼신(三神)의 영원한 생명의 광명이 항상 비치고, 내가 나를 알고 우주의 진정한 주인으로 홀로서기를 할 수 있다.

 

 

 

 

 

 

 

 

 

지차진원하고 의법수행하면

바로 이러한 진리의 근원을 깨달아서 삼신(三神)의 법(法, 진리), 삼신 원리의 법에 의지하여 수행(修行)을 하면.

 

 

길상자진하고 광명항조하나니

상서롭고 길조가 충만한 천지 기운이 스스로 이르고 삼신의 영원한 생명의 광명이 항상 비치나니

 

 

차내천인상여지제에

이것이 바로 하늘과 인간이 함께 하나가 되는 경계라

 

 

연집삼신계맹 이시능귀우일자야니라

이런 삼신의 진리와 삼신의 구성 원리를 확고히 잡아서 삼신계맹(삼신이 내려주신 성명정은 우리 인생의 으뜸이 되는 진리의 계명이다), 삼신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진리의 원칙적인 이 기틀에 대한 맹세를 굳건히 지키면 시능위우일자야라, 우주의 절대 조화의 일자(일신一神)에 비로서 능히 돌아갈 수 있게 된다는 말씀이다.

 

 

 

 

 

 

 

 

 

 

고로, 여기서 다시 정리를 한다.

성명정지무기는 삼신일체지상제야시니

그러므로 성과 명과 정이 기틀이 없음은(여기서 기틀이 없다는 것은 일체의 경계로 하나가 된 것oneeness을 뜻한다) 완전히 삼진(三眞)이 원융무애하게 하나가 되어 있는 경계, 바로 삼신과 한 몸으로 계시는 상제님의 조화 경계이시니.

 

 

여우주만물로 혼연동체하시며

대우주 만물과 더불어 조화의 한 몸으로 계신다.

태을주를 읽다 보면 우주의 조화 삼신과 하나 되게 해 주는 기운을 받아서 대우주와 내가 한 몸이 되는 경계를 체험하게 된다.

 

 

여심기신으로 무적이장존하시며

또한 상제님은 세상 창생들의 마음과 기운과 몸과 더불어 아무 자취 없이 영원히 계신다.

 

 

 

 

 

 

 

 

 

 

감식촉지무기는 환인주조야시니

심기신이 다시 세밀하세 작용하는 게 감식촉(感息觸)이다.

창생들의 느낌과 호흡과 접촉이 일체인 경계에서 늘 머무시는 분은 환인주조, 즉 삼신 문화를 처음 창세 역사에 드러내신 분으로 인류 시원 문화의 주인이며 인류의 뿌리 조상이시니.

 

 

여세계만방으로 일시이동락하시며

이 지구촌 창세 시대의 인류를 구환족이라 한다.

환웅천황 때는 구황족이라 했고 조선에 가서는 구이(九夷), 또리 구려(九黎)라고 했다.

환인천제는 지구촌 세계만방과 더불어 치우침이 없이 베푸시면서 한결같이 함께 기뻐하시며

 

 

여천지인으로 무위이자화야시니라.

하늘 땅, 인간과 더불어 함이 없이 스스로 조화를 누리신다.

 

 

시고로 기욕립교자는 수선립자아하고

진리의 틀이 이렇게 되어 있는 고로 기욕립교자는, 신교 문화의 근원적 가르침을 바로 세우려고 하는 자는 수선립자아하고, 수는 모름지기 수, 오직 수 자다. 오직 먼저 나를 세워야 한다.

 

 

무엇으로 나를 세우는가? 신교의 진리로 세워야 한다는 말씀이다.

성명정 심기신 감식촉, 우리 몸속의 삼신의 삼단 작용, 아홉 개의 진리 개념에 대해 뚫어지게 꿰야 한다는 말이다.

우주의 삼신의 이치로써 삼진, 구체적으로 아홉 개의 진리 개념을 관통해야 한다.

 

그러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삼신의 이치로 자아를 확고히 세우고

 

 

혁형자는 수선혁무형이니 차내지아구독지일도야니라

혁형자는, 형체를 뜯어고치려고 하는 자는 수선혁무형이니, 먼저 무형인 내 몸속의 삼신의 이치, 삼진을 바로 세워야 하니

차내지아구독지일도야니라, 이것이 바로 나를 알고 내가 우주의 진정한 주인으로 홀로섬을 구하는 유일한 방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