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내 몸의 건강 유지, 체온을 올려서 면역력을 강화하자.

by 도생(道生) 2014. 7. 31.

내 몸의 건강 유지, 체온을 올려서 면역력을 강화하자.

 

 

 

 

 

세상이 문명화, 도시화되면서 인간은 그 속에서 많은 혜택을 누리며 살고 있다.

하지만 자연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 현대문명과 이로 인한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인간은 오히려 온갖 질병에 더 많이 시달리고 있다.

 

인류는 이제 변종 바이러스 출현과 각종 세균의 공격 앞에서 점점 무력해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인체 방어시스템인 자기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는 최선책이다.

생명의 근원인 자연에 다가가는 자세로 삶에 임하며 스스로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가장 튼튼한 보호막이 될 것이다. 더불어 체온을 잘 유지하는 것도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사람의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저하 되고, 체온이 1도 올라가면 우리 인체의 면역력은 5배나 높아진다고 하니 깊이 새겨두어야 할 문제이다.

 

 

 

 

 

 

체온을 올리는 몇 가지 방법들

 

음식섭취

체온을 높이는 음식을 먹는다. 식사의 주목적은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다.

몸에 이로운 음식을 먹으면 면역력, 항산화력, 항스트레스력이 향상되고, 이 세 가지가 배양되면 체온은 저절로 오른다.

또한 차가운 음식을 삼가고 따뜻한 음식을 즐기도록 한다. 특히 저체온인 사람이 차가운 음식만 먹게 되면 내장을 더욱 차갑게 만들어 좋지 않다. 따뜻한 성질의 꿀, 생강, 인삼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운동

아령, 바벨과 같은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트레이닝 등으로 인체의 근육량을 늘리도록 한다. 열 생산기관인 근육을 충분히 키워주고 활동량을 움직여준다. 더불어 걷기,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도 기혈순환을 돕고 몸을 데워준다.

 

목욕

족욕(足浴)이나 반신욕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한다.

특히 손발이 차고 냉증이 있는 경우 더욱 효과적이다. 몸을 데워주며 기혈순환을 돕는다.

 

숙면

체온을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질 좋은 수면습관이다. 깊은 잠은 건강 효과는 물론 체온을 높일 수 있다.

수면은 자율신경의 균형을 바로잡아 주고,  갖가지 신체적 스트레스로부터 뇌와 몸을 해방시켜 준다.

 

복식호흡

복식호흡은 체온을 올리는 좋은 호흡법이다.

복식호흡은 교감신경을 부교감신경으로 전환하는 힘이 있다.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심신의 긴장이 풀리고 면역력이 향상된다. 또한 복식호흡을 꾸준히 하면 기운이 하단전으로 모이고 아랫배도 따뜻해짅다.

 

 

무더운 여름철, 현대문명의 발전으로 우리의 생활환경이 많이 좋아졌으나, 그로인해 우리의 몸이 병들어 가는 아타까운 실정이다.

에어컨은 우리의 체온조절 기능을 떨어뜨려 냉방병에 걸리기 쉽고, 냉장고는 음식물 보관에 유용하지만 차가운 음식과 물을 섭취함으로 인해서 따뜻해야 할 위장의 열을 식혀 버리고, 소화흡수를 방해하여 면역력을 떨어 뜨리고 있다.

 

무덥고 힘든 여름이지만 너무 차갑고 시원한 것만 찾지 말고, 체온을 유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