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간단하지만 인생의 가장 큰 비밀 - 최고가 되는 그 자체가 가장 강력한 자기 PR법

by 도생(道生) 2014. 12. 28.

간단하지만 인생의 가장 큰 비밀 - 최고가 되는 그 자체가 가장 강력한 자기 PR법

 

 

대개 사람들은 뭔가를 원하거나 구할 때 자신이 사진 능력과 재주를 남들에게 어필해 보려고 무던히 애를 쓴다.

유교적 가치관에 의한 겸양을 중시하였던 과거 문화와는 달리, 현대는 자신의 브랜드를 잘 PR할 수 있어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PR방법도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하나는 능동적이면서 계획적으로 자신을 PR하여 적극적으로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을 알리는 방법이고, 또 하나는 세상이 먼저 자신을 찾아오도록 만드는 방법이다.

 

 

전자는 외부에 자신을 알리는 비용이 증가할 것이고, 후자는 자신을 최고로 만드는데 존 더 시간과 노력이 들 것이다. 그러나 후자의 방법은 PR을 하는 주체로 하여금 이해 당사자인 상대방보다 좀 더 장기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된다. 그러므로 전자보다는 후자가, 초기에 시간과 노력은 더 많이 들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더 유리한 경쟁우위와 입지를 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전략적인 자기 PR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하나 들면, 웨렌 버핏에 대한 이야기다.

사람들은 수억원을 지불하고도 워렌 버핏과 점심식사를 하고자 줄을 선다고 한다. 실로 대단한 인물인 모양이다. 이런 워렌 버핏도 기실 작은 집에서 매우 검소하게 살고 있으며 거의 매끼마다 점심식사를 값싼 햄버거 등으로 때운다고 한다. 언젠가 도둑이 집을 털려고 들어가서 보니 가져갈 것이 없어서 그냥 나왔는데 알고 보니 그 집이 워렌 버핏의 집이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그 청렴한도 세계 최고인 듯싶다.

 

그런데 사람들은 왜 수억 원의 돈을 지불하면서 까지 그 짧디 짧은 워렌 버핏과의 점심식사를 마다하지 않는 걸까?

그 짧은 시간에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그냥 가까이서 얼굴만이라도 한번 보고 몇 마디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깨달음과 강력한 기운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진정 최고인 자에게는 세상이 먼저 스스로 찾아온다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닌 듯 싶다.

 

 

고런 고로, 진정한 고수는 애써서 자신을 알리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을 먼저 갈고 닦아 만반의 준비를 함으로써 최고가 되었을 때 입소문(Word Of Mouth)이 나서 아쉬운 사람이 먼저 스스로 찾아오게 만든다. 영업의 달인들도 절대로 먼저 물건을 보이는 법이 없다고 하지 않던가?

 

 결국 먼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 가장 강력한 자기 PR법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The Secret』에서 이야기한 매우 단순하지만 인생의 가장 큰 비밀인 '매력에 의한 끌림법칙'(The of Attraction)의 한 예인 것이다.

 

 

사람들은 물리세계에만 중력의 법칙, 에너지보존의 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 그리고 관성의 법칙 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다. 사람도 몸을 가지고 있는 한 물리법칙의 세계를 벗어날 수 없다. 물리세계에 중력에 의해 끌리는 '중력의 법칙'이 있듯, 인간세계에는 매력의 정도에 따라 끌리는 '매력에 의한 끌림법칙'이 있다.

 

 

자신이 뱉은 말과 지은 행동은 그대로 보존되어 언젠가는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것도 또한 물리세계의 에너지보존의 법칙이나 작용반작용의 법칙과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한번 만들어진 습관과 행동이 잘 고쳐지지 않는 것은 움직이는 물체는 계속 움직이려고 하고 멈춰 있는 물체는 계속 멈춰 있으려 한다는 관성의 법칙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매력에 의한 끌림법칙에 의해서 누구나 최고가 되면 자연히 아쉬운 사람이 먼저 스스로 자신을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성공하고 싶다면 애써서 자기 자신을 PR하려 하기 보다는 최고가 되어 거부할 수 없는 옴므파탈 혹은 팜므파탈과 같은 매력을 지님으로써 세상이 먼저 나를 찾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금세기 최고의 무술인이자 영화배우인 이소룡을 예로 들어 간략히 정리하면, 담고 있는 분야에 최고가 되었다면 이제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그토록 원하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소룡

▶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동양인 최고의 배우를 꿈꾼다. 

▶  자신만의 독특한 무술 실력을 통해 세상이 먼저 나를 찾게 한다.  

▶ 수많은 무술 영화를 통해 최고의 스타로 등극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