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가장 오래된 발효 식품, 자연이 선물한 최고의 보약, 기적의 물 - 식초(食醋)

by 도생(道生) 2015. 1. 18.

인류 역사에 가장 오래된 발효 식품, 자연이 선물한 최고의 보약, 기적의 물 - 식초(食醋)

 

 

 

 

 

우리가 현재 먹는 식품 중에서 가장 오래된 자연 발효 식품이 식초(食醋)다.

자연이 만들어준 최고의 보약이라 극찬을 받는 식품 역시 식초(食醋)다.

산성화된 우리 몸을 약알칼리성으로 바꿔주는 신비한 기적의 물로 불리는 것 역시 식초(食醋)다.

 

 

 

 

 

 

오래전부터 우리의 선조들이초를 만들어 먹었지만, 세계적으로도 식초는 오랫동안 지구촌의 여러 곳에서 각광받던 식품이다.

음식을 만드는데 첨가하던 조미료에서 이제는 건강을 지키는 건강식품으로 더 많이 음용되고 있다.

 

 

식초(食醋)는 포도주(와인)와 우유(치즈, 유산균 음료)로 만드는 몇몇 식품을 제외하면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발효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비니거(vinegar, 식초)라는 말은 신 포도주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vinaigre' 에서 파생했다.

샤르도네(Chardonnay, 청색 껍질을 가진 포도, 화이트와인의 대표적인 품종)포도주의 한 병을 따서 공기중에 장시간 노출시켜 두기만 하면 완성되는 간단한 방법을 의미하기도 한다.

 

 

 

 

 

식초(食醋)란 간단히 말하면 우리의 막걸리나 포도주,주 등의 발효주에 공기가 닿으면 박테리아가 활동을 시작하는데, 이 과정에서 산소가 알코올과 결합되고, 그 결과 생기는 것이 아세트산 또는 식초다.

 

감, 매실, 사과, 포도 등의 과일이나 곡물 등 설탕을 함유한 물질이라면 무엇이나 식초의 원료가 될 수 있다.

 

지구촌에는 현재 4천 여종의 식초가 있다고 하며, 식초의 원재료에 따라서 맛과 성분 뿐만 아니라 효능에도 차이가 생긴다고 한다.

 

 

 

 

 

 

식초는 세상에서 가장 뛰어나면서 가장 값싼 건강 식품이다.

(패트리샤 브래그 의학박사)

 

 

식초는 인류가 만들어낸 최고의 장수 식품이다.

(폴 브래그 영양학자, 노화방지 건강 전문가)

 

 

식초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사용할 수 없는 곳이 없다. 비듬, 두통, 관절염은 물론 피부 미인을 만드는 천연화장품으로 탁월하다. 식초는 세상에서 가장 매력적인 액체이다.

(얼 민델 영양학 박사)

 

 

나는 25년째 식초를 마시고 있다 늘 만성위궤양에 시달렸으나 식초를 마신 뒤부터 속병이 말끔히 사라졌고 병원에 간 적도 없다.

2달 정도 해외에 나가느라 식초 먹는 걸 잊은 적이 있는데 그랬더니 흰머리가 생기는게 아닌가 다시 식초를 마시니 더 이상 흰머리가 생기지 않았다. 나는 그때부터 지금까지 시종일관 식초 전도사를 자임한다.

(샘표식품 박승복 회장, 2015년 93세)

 

 

식초는 최고의 양념이자 최고의 치료제다.

(구로이와 토고 - 쌀 식초 저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