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개벽중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

by 도생(道生) 2017. 1. 1.

새 나라의 아침을 연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1342 또는 1337~1398))은 고려 성균관(국자감) 출신의 유생이다.

포은 정몽주(1337~1392) 등과 함께 목은 이색(1328~1396)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삼봉 정도전은 고려 공민왕의 개혁에 동참하기도 했다.

그러나 공민왕이 갑작스럽게 죽고, 이인임 등 친원(親元) 정책을 주장한 수구 세력과 마찰을 빚으며 전라도 나주의 회진현으로 유배당한다.

 

 

 

2년여 유배와 6년여의 유랑생활을 하면서 세상 민심이 고려로부터 멀어졌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낀다.

조선왕조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은 고려왕조는 이미 회생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고, 고려 왕조를 폐하고 성리학적 이념의나라를 창업해야겠다는 생각을 굳히고 새로운 세상을 그려나갔다.

 

 

 

삼봉 정도전은 새 나라의 아침을 열기 위해 동북면 도지휘사 이성계를 찾아갔다.

삼봉은 이성계 장군의 군대를 보고 "이런 군사를 가지고 무슨 일을 못 하겠습니까!"라고 하였다 한다.

두 사람의 첫 만남은 역성혁명의 시작이며 조선의 설계자와 조선의 아침을 연 주인공의 만남이다.

 

 

 

 

 

 

 

 

 

 

 

 

 

삼봉 정도전은 이성계와 만난 후 군영 앞에 있는 소나무 껍질을 벗겨 제함영송수題咸營松樹라는 시를 적었다.

 

 

蒼茫世月一株松

창망세월일주송

아득한 세월을 견딘 한 그루 소나무여

 

生長靑山幾萬重

생장청산기만중

깊고 깊은 산 속에서 잘도 자랐구나

 

好存他年相見否

호존타년상견부

좋은 시절에 서로 만나지 못했구나

 

人間俯仰使陳從

인간부앙사진중

인생살이 돌아보면 묵은 흔적뿐이구나.

 

이 시는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이 이성계 장군에게 역성혁명을 하자는 내용으로 해석한다.

 

 

 

 

 

 

 

 

 

 

 

 

 

 

이성계의 추천으로 성균관으로 돌아온 삼봉 정도전은 이성계 장군의 장자방이 되어 개혁을 추진한다.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감행하면서 고려 우왕을 내쫓고 창왕을 세웠고 최영과 이인임 등을 축출한다.

 

 

 

이성계는 다시 고려 창왕을 내쫓고 공양왕을 옹립하는데 이때 포은 정몽주도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포은 정몽주는 고려의 신하로 두 명을 왕을 내쫓는데 앞장섰다.

삼봉 정도전은 포은 정몽주 등의 탄핵을 받는다.

 

 

 

정몽주는 이성계가 사냥하다 말에서 떨어졌다는 말을 듣고 이성계와 그 일파를 죽이려 하였으나,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 이방원이 먼저 선수를 쳐 선죽교에서 정몽주를 죽인다.

이성계는 귀양에서 풀려난 삼봉 정도전과 함께 새 나라 조선의 아침을 열었다.

 

 

 

 

조선의 설계자 삼봉(三峯) 정도전(鄭道傳)은 단군조선(고조선)을 계승한다는 의미로 조선이란 국호(國號)를 지어 올렸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모든 나라 이름에 광명사상(光明思想)이 담겨 있다.

조선(朝鮮)은 조일선명(朝日鮮明), 즉 아침에 태양이 선명하게 밝아온다는 의미다.

 

  

삼봉 정도전은 국정 전반에 걸쳐 체제와 제도의 초석을 다졌다.

조선 건국의 최고 일등공신이자 태조 이성계 다음의 최고권력자 삼봉 정도전은 성리학 이념의 왕도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국정의 정책 결정 과정에 깊이 참여했다.

 

 

 

조선의 법 제도 틀을 다진 『조선경국전』을 편찬하고, 수도를 한양으로 옮기면서 도성을 직접 설계하고 사대문과 사소문 등 경복궁의 전각 이름도 모두 지었다.

 

조선의 정치조직 체제 초안인 『경제문감』, 숭유억불정책의 기초를 확립한 『불씨잡변』을 저술한다.

사병혁파와 요동정벌을 준비하였으나, 62세의 나이로 이방원에 의해 대역죄인이 되어 죽었다.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이 꿈꾼 성리학적 이상 사회는 조선왕조 500년 동안 건설되지 못했다.

그러나 삼봉 정도전이 성리학적 이념을 바탕으로 만든 조선왕조의 모든 사상과 제도는 역사의 산물로 조선왕조 500년 동안 지속했다.

 

 

 

지구촌 역사에 조선왕조처럼 500년을 지속한 나라도 많지 않고, 삼봉 정도전과 같이 한 사람이 설계한 국가 대계(大計)가 500년을 이어간 유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불세출의 인물이었던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의 이름 앞에는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 다방면에 통달한 천재, 혁명가, 경세가, 대학자, 사상가, 정치가 등의 수식어가 붙는다.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은 1392년 조선이 건국되고 7년 만인 1398년 대역죄인이 되어 죽었다.

조선왕조 5백 년 동안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금기였다.

 

 

 

정도전이 설계한 조선의 법궁 경복궁은 1395년 완성되었고, 임진왜란이 일어난 1592년 불탄 채로 270여 년 동안 버려져 있었다.

삼봉 정도전은 대역 죄인이 된 지 467년이 지난 1865년(고종 2)에 자신이 설계한 경복궁이 중건되면서 복권되었다.

 

조선의 설계자 삼봉 정도전이 복권되고 40여 년이 흐른 뒤 조선(대한제국)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태조실록』은 태종 이방원이 재위하던 1413년(태종 13)에 편찬되었다.

삼봉 정도전을 역모죄로 몰아 죽인 이가 바로 태종 이방원이다.

그래서 혹자는 『태조실록』에 나와 있는 정도전의 평가를 승자의 기록이라 말한다.

 

 

 

 

태조실록 14권, 테조 7년 8월 26일(1398년)

 

(정)도전이 침실 안에 숨어 있는지라. 소근(이방원의 노비) 등이 그를 꾸짖어 밖으로 나오게 하니, 도전이 자그마한 칼을 가지고 걸음을 걷지 못하고 엉금엉금 기어서 나왔다. 소근 등이 꾸짖어 칼을 버리게 하니, 도전이 칼을 던지고 문밖에 나와서 말하였다.

 

"청하건대 죽이지 마시오. 한마디 말하고 죽겠습니다."

소근 등이 끌어내어 정안군(이방원)의 말 앞으로 가니, 도전이 말하였다.

"예전에 공이 이미 나를 살렸으니 지금도 또한 살려주소서."

 

예전이란 것은 임신년(태조 즉위년)을 가리킨 것이다. 정안군이 말하였다.

"네가 조선의 봉화백이 되었는데도 도리어 부족하게 여기느냐? 어떻게 악한 짓을 한 것이 이 지경에 이를 수 있느냐?"

이에 그를 목 베게하였다....

 

 

임금께서 왕위에 오르매 공훈을 책정하여 1등으로 삼고 문하 시랑찬성사 겸 판상서사사를 가하였다....

(정)도전은 타고난 자질이 총명하고 민첩하여, 어릴 때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많은 책을 널리 보아 의논이 해박하였으며, 항상 후생을 교훈하고 이단을 배척하는 일로써 자기의 임무로 삼았다....

 

 

 

개국(開國)할 즈음에 (정도전이) 왕왕 취중에 가만히 이야기하였다.

"한고조가 장자방을 쓴 것이 아니라, 장자방이 곧 한고조를 쓴 것이다."

 

무릇 임금을 도울 만한 것은 모의하지 않은 것이 없으므로, 마침내 큰 공업을 이루어 진실로 상들의 공훈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도량이 좁고 시기가 많았으며, 또한 겁이 많아서 반드시 자기보다 나은 사람들을 해쳐서 그 묵은 감정을 보복하고자 하여, 매양 임금에게 사람을 죽여 위엄을 세우기를 권고하였으나, 임금은 듣지 않았다....

 

처음에 (정)도전이 한산 이색을 스승으로 섬기고 오천 정몽주와 성산 이숭인과 친구가 되어 친밀한 우정이 실제로 깊었는데, 후에 조준과 교제하고자 하여 세 사람을 참소하고 헐뜯어 원수가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