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단고기(한민족9천년 역사)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 비판

by 도생(道生) 2019. 1. 22.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가 왜곡 말살 조작한 한국 고대사와

일제 식민사관을 신봉하는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 비판

 

 

 

 

 

 

 

 

 

 

 

 

 

사이비역사학자, 사이비역사가, 사이비역사 등의 용어는 근대에 출현한 개념으로 외국에서도 회의주의자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은 용어이며, 국내 회의주의자 단체를 빼고 역사학계에서는 최근 들어 사용한 용어입니다.

 

구글에서 검색되는 'pseudohistory' 용어는 대부분 과학적 회의주의를 표방하는 회의주의자가 쓴 책과 논문과 글과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유사역사학이 'pseudohistory'의 번역어라고 하는 것은 이문영 본인이 번역했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것입니다.

 

 

 

유사와 사이비의 원조 격인 유사종교와 사이비종교란 말도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와 해방 후 급성장한 특정 종교에 의해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근래 들어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주류 강단사학계와 이문영 등이 식민사관을 극복하려고 하는 민족사학을 공격하기 위해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이라고 매도하며 비판합니다.

 

 

 

 

 

 

 

 

 

 

회의주의자가 쓴 책을 사이비역사가, 사이비역사로 번역한 책 외에 사이비역사가, 사이비역사학이란 말이 우리 귀에 익어가게 된 것은 약 10여 년 전 이념 편향적인 문제를 비판한 정치권이 사용하면서부터입니다.

 

초록불의 잡학다식 이문영은 2008년 11월 말경 <사이비 사이언스, 2003. 9 찰스원-아서 위긴스) 책 내용에 '유사역사가'라는 글을 보고 민족사학을 유사역사학이라고 부르기로 했다고 주장했다가, 언론 기고에서는 'pseudohistory'의 번역어라고 주장합니다.

 

 

 

유사역사학 용어가 'pseudohistory'의 번역어라고 처음 주장한 사람은 이문영이며, 그 주장이 위키백과로 그대로 옮겨져 일반인들마저 유사역사학이 마치 'pseudohistory'의 번역어라고 인식할 정도입니다. 

 

이문영과 주류 강단사학계가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 용어가 'pseudohistory'의 번역어라고 주장하는 근거로 삼은 책을 보면 대부분 회의주의자와 관련된 책들입니다. 원어를 어떻게 번역하느냐는 오롯이 역자의 자율적인 선택이지만, 'pseudo'의 사전적 의미는 허위의, 가짜의, 모조의 등의 의미입니다.

 

회의주의자와 주류 강단사학은 'pseudohistory'을 사이비역사학으로 번역해 사용하고 이문영은 유사역사학이란 용어로 사용합니다.

 

 

 

 

 

 

 

 

 

 

2003년 가을 <사이비 사이언스, 2003. 9 찰스원-아서 위긴스>란 제목으로 출간된 책에는 '유사역사가'로 번역한 글을 나옵니다.

 

 

2007년 봄 <회의주의자 사전, 로버트 T 캐롤>이란 이름으로 번역 출간된 책과 2007년 말 <왜 사람들은 이상한 것을 믿는가, 마이클 셔머> 책에 '사이비역사'라는 말로 번역돼 나옵니다.

 

 

<회의주의자의 사전>과 <왜 사람들은 이상한 것을 믿는가> 등의 회의주의자들이 쓴 책을 보면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주류 강단사학과 이문영 등이 민족사학을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이라고 비판하고 공격할 때 주로 사용하는 레퍼토리가 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클 셔머는 회의주의 학회 설립을 주도한 인물로 무신론자입니다. <회의주의자의 사전>의 저자 로버트 T 캐롤은 <회의주의자의 사전>이란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의주의자들은 과학 중심주의라고 하지만, 과학 제일주의, 과학을 신(神)처럼 신봉하는 과학 신봉 주의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과학이 모든 척도의 기준입니다. 

 

 

회의주의자들이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사이비로 규정하는 분야는 단연 과학입니다.

그밖에도 종교, 심리학, 역사, 초능력, 영성주의(점성술과 미신 등), 외계인 등의 분야도 사이비로 분류하는데, 회의주의자들은 자신들의 과학적 기준으로 한의학과 대체의학도 사이비의학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문영과 소위 '젊은역사학자모임'이 사이비역사학과 유사역사학이라는 용어는 'pseudohistory'의 번역어라고 주장하는 출처 이른바 회의주의자 단체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970년대 초부터 대외적인 활동을 시작한 회의주의자들이 1976년 초정상주장조사위원회를 설립합니다.

이후 마이클 셔머가 1992년 회의주의자 협회를 설립했고, 우리나라에서 회의주의자가 활동한 것은 20년 남짓 됩니다.

 

회의주의자 협회 설립을 주도한 마이클 셔머의 핵심 주장은 '인류는 과학과 이성을 통해 도덕적으로 진보해왔으며 앞으로 더 진보하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마이클 셔머의 주장하는 도덕적 진보란 인류의 전체 역사를 볼 때는 문명의 발전 과정이 완만하게 진행되다가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와 과학혁명으로 인류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추론이 향상되면서 도덕적 진보를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이클 셔머의 과학과 이성을 통한 도덕적 진보라는 주장은 지극히 서구 중심적인 사고입니다.

인류의 창세 역사 시절은 정신문화가 없는 껍데기 역사로 규정한 톰센의 석기시대(구석기와 신석기), 철기시대의 삼시대 구분법과 랑케의 실증주의 근대역사학도 이 범주에 포함됩니다.

 

 

과학적 합리주의로 진실을 추구한다회의주의자들은 과학적으로 조사와 실험 등을 통해 검증되지 않은 것을 사이비로 규정합니다. 다시 말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것도 있겠지만, 과학적으로 검증하지 한 것도 결국에는 사이비가 된다는 것입니다. 

 

 

인류의 삶이 윤택해지는데 공헌한 것이 과학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회의주의자가 과학적 검증을 통해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잘못된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동안 정설로 여겼던 과학 이론이 뒤집히고 아직도 과학적으로 증명하지 못한 것이 너무 많은 현실에서 모든 것을 과학적으로 평가한다는 접근 방식에 무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회의주의자 중에 노벨상을 받은 사람도 있고 특정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도 있지만, 회의주의자가 아닌 다수의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해 회의주의자들보다 명망 높은 과학자들 다수가 만약 인류가 멸망한다면 가장 큰 원인은 과학이 만든 핵무기와 생화학무기, 문명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환경파괴 등이 가장 큰 원이 될 것이라고 했다는 사실입니다.

 

 

 

과학이 발전속도만큼 지구 환경은 더 파괴되고, 지구촌이 천민적 자본주의 사회가 되어 더 이기적인 세상으로 변했고, 인간은 더 도덕적으로 타락하고 있다는 것을 세상 사람은 다 알고 있습니다.

 

 

특정 분야를 한정한다면 회의주의자의 주장이 일리 있는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과학적 회의주의자의 주장은 인류 공동체를 전제로 했기 때문에 '인류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추론이 향상되면서 도덕적으로 진보'했다고 하는 주장이 과연 정말로 타당한 것인지, 아니면 모르고 있는지, 그도 아니면 애써 외면하고 있지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2010년 12월 <Invented Knowledge> 원제의 책이 <사이비역사의 탄생, 로널드 프리츠>이란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어 나옵니다. 객관적인 것 같으면서도 주관적인 견해가 담긴 로널드 프리츠의 <사이비역사의 탄생>은 과학과 종교와 역사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와 분석, 그리고 검증이 된 것 외에는 모두 사이비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가설)증명되지 않았다고 해서 무조건 사이비라고 하는 것도 경계했습니다.

 

 

2015년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주류 강단사학, 즉 유사역사학계가 미래를 담보로 젊은 역사학자들을 앞세우게 됩니다.

소위 '젊은역사학자모임'이라는 이름으로 민족사학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이들이 발표한 여러 논문을 묶어 2017년 1월 <한국 고대사와 사이비역사학>이란 책을 펴냈습니다.

 

이후 정통역사학자는 아니지만, 몇 권의 역사 관련 책을 쓴 김상태의 <고조선 논쟁과 한국 민주주의, 2017년>에서도 '사이비역사학자'라는 말이 등장합니다.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주류 강단사학계와 이문영 등이 눈에 쌍심지를 켜고 민족사학을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이라고 비판하는 이유는 민족사학계가 해방 후 청산하지 못한 일제 식민사관을 청산하자고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조선총독부 조선사편수회 출신 이병도와 신석호를 중심으로 현 주류 강단사학계의 카르텔이 형성되어 일제가 왜곡하고 조작한 식민사관을 그대로 가르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괴된 우리 역사를 복원하려고 고군분투하고 있는 민족사학을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주류 강단사학계와 관련이 있는 세 명의 역사학자가 있습니다. 이희진, 이종욱, 한영우 교수는 민족사학과 관련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2008년 여름에 출간된 <식민사학과 한국고대사, 이희진> 책에서 저자는 식민사학의 굴레를 벗어나지 않고 있는 주류 역사학계를 폭로한 책입니다. 선친이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지만, 본인은 주류 강단사학계로부터 왕따 아닌 왕따를 당하고 있는 학자입니다.

 

 

저자는 식민사관을 실체를 파헤치는데 한국 고대사를 특정해서 선택한 이유를 식민지배의 정당화 하기 위해서 일제가 사료가 적은 고대사가 가장 조작하기 쉬운 부분이었다고합니다.

 

 

주류 강단사학계와 공공기관 학술단체의 야합, 학파 형성의 패거리 문화, 논문 표절과 재탕, 학술지 등급제와 학술 논문 심사 등 대한민국 역사학이 식민사관의 테두리를 절대 벗어나지 않고 있다고 신랄하게 비판했습니다.

 

 

 

 

 

 

 

 

 

 

2019년 1월 EBS 교육방송에 출연한 전 서강대 사학과 교수 및 총장을 역임한 이종욱 박사도 이희진 박사와 마찬가지로 '쓰다 소키치에서 이병도 박사로 이어진 일제 식민사관이 우리나라 역사기 되어 뿌리를 내렸다.'라고 말했습니다.

 

 

2019년 1월 3일 방영된 EBS 다큐 시선 <우리 곁의 친일잔재> 프로그램에 출연한 서강대 사학과 교수 및 총장을 역임한 이종욱 명예교수는 쓰다 소키치와 이마니시 류와 이병도 이후 주류가 된 강단사학, 특히 고대사학계를 비판했습니다.

이종욱 명예교수는 식민사관을 만든 쓰다 소키치와 이병도로 전수된 일제 식민사관이 한국사가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사가 된 일제 식민사관(식민사학 카르텔)을 무너뜨린다는 것, 바꾼다는 것은 천동설에서 지동설로 바꾸는 것보다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쓰다 소키치와 이병도가 만든 가짜 한국사 속에서 안주하고 있다고 비판 장면에 이어 이문영의 <유사역사학> 책과 소위 '젊은역사학자모임'이 쓴 <욕망 너머의 한국 고대사>가 책이 등장합니다. 방송을 시청했다는 서강대 사학과 학부 출신의 이문영은 이종욱 명예교수가 말할 때 과연 무슨 생각을 했을까요? 

 

 

결국, 일본 제국주의가 대한제국을 강제 점령한 식민지배를 정당화하려고 우리 역사를 왜곡 조작 말살해 만든 가짜 역사가 주류 강단사학계에 의해 버젓이 진짜 역사로 둔갑한 사이비역사학이며 유사역사학입니다.

 

 

 

 

 

 

 

 

 

 

한영우 서울대 명예교수는 사이비역사학과 유사역사학의 근거지였던 서울대 사학과 출신 서울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사연구회 회장, 서울대 규장각 관장과 인문대학장, 한림대 특임교수와 이화여대 석좌교수 겸 이화학술원 원장을 역임했습니다.

 

 

한영우 명예교수가 쓴 <다시찾은 우리역사>는 1997년 3월 1일 초판이 발행되고 2017년 10월 28일 제2 전면개정판 1쇄가 발행됐습니다. 대한민국 역사학계를 장악하고 있는 일제 식민사관의 후예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계가 <다시찾은 우리역사> 책이 출판되자 분노합니다.

 

 

한영우 명예교수는 <다시찾은 우리역사>에서 우리 역사가 5천 년이라고 했으며, 홍산문화유적이 우리 문화와 일치하는 점이 많다고 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자 조작해 만든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사이비역사학과 유사역사학계가 주장하는 우리 역사는 쓰다 소키치가 주장한 삼국사기 초기 기록 불신론에 입각해 1,600년 남짓밖에 안 됩니다.

 

 

 

그리고 민족사학이 홍산문화가 배달국과 고조선의 영토였다고 주장할 때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계는 우리와 전혀 상관없는 문화 유적과 유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사이비역사학 유사역사학계가 뒷구멍에서 영우 명예교수를 비판했을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한국사 5천 년 동안에 왕조가 여러 차례 바뀌었다.

왕조교체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왕조교체는 한국사의 발전에 큰 획을 긋는 변화를 가져왔다, 그 변화에는 두 가지 큰 뜻이 있는데 첫째는 국가통합과정이고, 둘째는 자유, 평등, 민주를 향한 발전과정이다. 종족과 문화가 다른 북방족과 화하족이 서로 정복하면서 왕조가 바뀐 중국사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정복 왕조가 없다는 것이다." <다시찾은 우리역사> 43쪽 中

 

 

 

"'아사달족'의 영역은 매우 광대하다.

가장 북쪽의 초원지대에 살던 유목민 아사달족이 농경지가 많고 따뜻한 요서지방으로 들어오고, 이들의 한 갈래는 다시 산동지방과 회수(淮水)지역까지 내려오고, 다른 한 갈래는 요동을 거쳐 한반도로 이주해 온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중국에 전란이 일어날 때마다 산동지역의 아사달족도 한반도로 이주해 왔다...... 중략 ....... 

그런데 홍산문화유적은 <단군신화>의 내용과 일치하는 점이 많다.

태백산과 곰이 그렇고, 여신상은 웅녀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지역의 이름 가운데 적봉, 홍산, 조양 등의 이름도 태양이 떠오르는 동방을 상징하는데, 그것이 바로 아사달이다. 그렇다면 고조선의 건국은 바로 이 지역에서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시찾은 우리역사> 기원 73쪽 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