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과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와 역사

중국을 통일한 진나라 시황제 진시황

중국의 대표적인 랜드마크가 된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과 역사

 

 

 

 

 

 

 

 

 

 

 

 

세계적인 관광명소이며 중국의 대표적인 상징물이 된 만리장성은 일반적으로 북방 유목민의 공격을 막기 위한 방어선 개념이며 중국의 국경선이라고 말합니다.

 

 

세상에 알려진 중국의 만리장성은 유래는 춘추전국시대로 약 2,600년 전 북방 유목민의 침공을 막기 위해 연(燕)나라가 토성(土城)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북방 유목민이라고 한 연나라의 북쪽은 고조선(옛 조선)의 영토였습니다.

 

 

약 300년간 이어진 춘추전국시대를 끝내고 서력전 221년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은 북방 흉노제국의 침공을 막기 위해 만리장성을 대대적으로 축조하게 됩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했을 때 북방의 여러 유목민이 하나의 제국으로 탄생하게 되는데 이른바 흉노제국입니다.

북방 유목민을 통일한 두만(頭曼)은 흉노족의 영웅이며 통치자로 대선우(大單于, 군주)입니다.

 

 

진시황의 진나라와 두만선우의 흉노제국의 역사가 시작될 당시 우리 민족은 단군조선이 문을 닫고 해모수가 북부여를 창업한 시기였습니다. 진시황이 6국을 굴복시키고 중국을 통일할 때 수십만 명의 포로를 무자비하게 학살하는 만행을 저질러 다른 나라와 전쟁할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와 역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진나라 시황제의 만리장성 축조는 한마디 예언으로 시작됐다는 것입니다.

 

 

 

 

 

 

 

 

 

 

북방 여러 유목민이 흉노제국으로 통일된 것도 무시할 수 없었지만, '진나라가 호(胡)에게 망한다.'라는 '망진자호야(亡秦者胡也)'를 북방 흉노족으로 알고 만리장성을 쌓았다는 것입니다.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은 수십만 명의 백성을 강제동원해 만리장성 확대 축조하기 시작합니다.

 

 

 

진시황의 명령에 의해 동원된 백성들은 피눈물 나는 고생으로 벽하나하나 쌓아 올리며 거대한 만리장성의 역사를 만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진나라 시황제 진시황은 지방을 순행하던 중 객사를 하는데, 죽기 전에 큰아들 부소에게 자신의 장례를 주관하라고 편지를 썼습니다.

 

 

 

 

 

 

 

 

 

 

그러나 환관 조고는 승상 이사와 함께 진시황의 유서를 조작해 후궁의 아들이며 진시황의 18번째 아들 호해(胡亥)를 진나라 2대 황제로 만드는데, 이를 사구 정변이라고 합니다. 

 

 

호해를 진나라 황제로 만든 환관 조고는 호해 황제의 형제와 공신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고, 진시황의 유서를 함께 조작한 승상 이사를 반란을 획책했다고 모함해 죽이고 승상이 됩니다. 

 

 

진시황의 만리장성 축조 부역과 폭정, 진시황을 뒤를 이은 호해는 승상이 된 환관 조고의 꼭두각시가 되어 폭정을 일삼게 됩니다.

아버지 진시황의 뒤를 이어 진나라 2대 황제가 된 호해는 만 3년이 안 되 한(漢)고조 유방과 역발산기개세의 항우로 대표되는 반란 세력에 의해 진나라가 무너지면서 자살합니다.

 

 

 

 

 

 

 

 

 

 

중국 만리장성이 철옹성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중국의 역사를 보면 제 기능을 못 한 약점 투성의 성입니다.

서두에 중국 만리장성의 기원은 춘추전국시대 연(燕)나라라고 했습니다.

 

 

연나라가 만리장성을 축조하게 된 원인은 조선(고조선)의 국력이 쇠퇴하면서 연나라가 고조선을 공격해 일부 영토를 점령하게 됩니다.

 

 

중국 만리장성 축조의 유래가 된 연나라의 북방 유목민은 바로 고조선을 말하는 것입니다.

실존 역사 고조선은 일제 식민사관과 중화 사대주의 사관에 의해 단군신화로 왜곡 조작되어 있습니다.

 

 

 

 

 

 

 

 

 

 

5천 년의 역사를 자랑한다는 중국의 역사를 보면 한 왕조가 오래가야 3백 년 남짓밖에 되지 않습니다.

중국의 역대 왕조를 보면 길어야 3백 년이고 대부분 수십 년에서 1~2백 년의 왕조 역사밖에 없습니다.

 

 

외세의 공격을 막기 위해 연나라 때부터 축조를 시작한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와 역사를 보면 만리장성을 넘어 중국 한漢족을 점령하고 통치한 역대 중국 왕조를 통해 만리장성이 국경선이며 방어선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한漢족은 만리장성을 축조한 이래로 흉노제국과 선비족, 몽골족, 거란족, 티베트, 위구르, 강족, 저족, 만주족 등 숱한 이민족의 침략을 받고 이민족이 지배한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다시 말해 중국 만리장성을 넘어 중국 한漢족을 지배한 이민족의 역사가 대부분이라는 사실입니다.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는 연나라지만, 춘추전국시대를 마감하고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이 전국시대 6국이 쌓아 놓은 성을 하나로 이어 연결한 것이 만리장성의 기원입니다.

 

 

그러나 현재 남아 있는 중국 만리장성의 대부분을 축조한 것은 명나라 때의 일입니다.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와 역사는 연나라로부터 명나라까지 약 2천 년 세월 동안 이어진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지속한 토목공사입니다.

 

 

진시황과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와 역사를 보면 우리 선조인 고조선 영역을 침공해서 빼앗은 영토를 다시 빼앗기지 않기 위해 축조하기 시작했고 권력을 지키기 위해 만리장성을 확대 보강했습니다.

연나라가 우리 선조의 영토를 침공한 이래 2천여 년이 지난 지금은 한반도까지 만리장성이 들어와 있습니다.

Posted by 일신우일신 도생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angdante 2019.02.09 08: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은 훌륭한 문화재라하는 거대한 건축물들이
    그 당시에는 백성의 피와 땀과 목숨으로 이루어진 것들이지요
    어찌보면 자랑할만한 것도 아니기도 합니다

  2. *저녁노을* 2019.02.09 09: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리장성...유래...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3. 버블프라이스 2019.02.09 14: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은 진시황과 중국 만리장성의 유래와 역사 글 잘 읽고 갑니다^^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죽풍 2019.02.09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나라 시황제가 중국을 통일했지만 만리장성 축조 등 백성들은 궁핍한 삶을 살아야 했지요.
    나라가 오래갈리 만무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