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단고기(한민족9천년 역사)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 석주 이상룡 선생

by 도생(道生) 2019. 3. 6.

독립운동을 위한 자치기관 경학사와 항일무장 투쟁의 요람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한 민족지도자

명문대가의 후손에서 독립운동가로 변신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 석주 이상룡 선생

 

 

 

 

 

 

 

 

 

 

 

석주 이상룡 선생은 단군기원 4191년 조선 철종 9년, 서력 1858년 11월 24일 경북 안동의 임청각에서 태어났습니다.

1895년 조선의 국모(명성황후)가 일본 제국주의 낭인에 의해 무참히 살해되자 곳곳에서 의병이 일어났고, 석주 이상룡 선생은 외숙부 권세연과 함께 의병 활동을 했습니다. 

 

 

1905년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강탈한 을사늑약이 일어나자 가야산에 의병 군사기지를 만드는 한편 동지들과 함께 대한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근대교육 기관인 협동학교를 세웠고 계몽운동에 앞장섰습니다.

 

 

1910년 8월 29일 치욕적인 경술국치를 맞아 99칸짜리 임청각을 팔고 집안 식구들을 이끌고 만주로 망명했습니다.

1911년 1월 54세의 석주 이상룡 선생은 엄동설한에 일가족과 50여 가구를 이끌고 만주로 망명했습니다.

 

 

 

 

 

 

 

 

 

 

 

석주 이상룡 선생은 수백 년을 지켜온 임청각을 팔고 만주로 떠날 때 사당에 모셔놨던 조상님 신주(위패)를 모두 땅에 묻고, 노비 문서를 불태우며 "너희들도 이제 독립군이다."라고 하시며 대한의 자주독립을 위해 힘을 보탤 것을 부탁했습니다.

 

 

만주로 간 석주 이상룡 선생은 우당 이회영 선생, 김대락, 김동삼 등과 함께 조국의 독립을 위한 항일무장 투쟁 독립군 간부를 양성한 신흥강습소(신흥무관학교의 전신)를 설립하셨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께서 1913년 직접 저술한 『대동역사大東歷史』는 신흥강습소(신흥무관학교) 교재로 사용됐는데 현재 남아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항일무장 투쟁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참역사를 바로 알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는 일도 무장투쟁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1918년 조소앙 선생 1918년 기초한 우리나라 최초의 독립선언서인 무오독립선언서에 석재 이상룡 선생을 비롯한 39명이 서명했습니다.

 

조소앙 선생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임시 헌장을 기초하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원 비서장, 외교부장, 내무부장, 국무위원 등을 지냈으며 1950년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된 한국전쟁 때 미처 피난 가지 못하고 인민군에 의해 북한으로 납북됐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은 지청천, 김동삼 등과 함께 1919년 서로군정서를 조직하여 항일 무장투쟁에 나섰습니다.

 

우당 이회영과 석주 이상룡 선생 등이 설립한 항일무장투쟁의 요람 신흥무관학교 출신의 독립군들은 1920년 6월 홍범도 장군의 봉오동 전투와 10월 청산리전투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습니다.

 

 

 

 

 

 

 

 

 

 

봉오동전투에서 대패한 일본 제국주의는 대규모 병력을 투입해 수만 명의 우리 동포를 무참하게 학살한 이른바 간도 대학살(경신참변) 만행을 저질렀고, 상당수 항일독립단체가 소련의 연해주로 이동합니다.

 

 

만주 지역에서 무장 항일투쟁을 하던 독립단체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와는 별개로 항일무장독립투쟁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신흥무관학교 출신들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광복군 창설에 밑거름이 됐고, 現 육군사관학교의 모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19년 3.1혁명 이후 세 곳에서 출범했습니다.

1919년 3월 7일 러시아에서 최초의 임시정부가 출범했고, 4월 11일 상해에서 두 번째 임시정부가 출범했으며, 4월 23일 서울에서 한성 정부가 수립을 선포했습니다.

 

 

 

 

 

 

 

 

 

 

상해 임시정부는 1대 이승만, 2대 이동녕 선생에 이어 안창호 선생(대리)이 국무총리를 지냈습니다.

1919년 9월 11일 러시아, 서울, 상해의 임시정부가 통합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에 이승만, 초대 국무총리에 이동휘 선생이 선임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대통령 이승만은 국제연맹에 대한민국 위임통치를 독단적으로 청원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정원에 의해 탄핵당해 대통령직을 박탈당합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한동안 내분으로 크게 혼란을 겪고 있었습니다. 

 

 

1920년 만주 지역에 흩어져 있던 항일무장독립단체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군사통일촉성회에서 통합 방안을 협의했지만, 뚜렷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고 1923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내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해에서 국민대표회의가 열립니다. 

 

 

 

 

 

 

 

 

 

 

1925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2대 대통령에 박은식 선생이 선출된 뒤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대통령제에서 국무령제로 바꾸고 사임했습니다.

 

 

68세의 석주 이상룡 선생은 1925년 9월 24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국가원수)으로 선출됐고, 1926년 1월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직을 사임하고 만주(간도)로 다시 돌아갑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국가 원수)를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은 만주로 돌아온 후 만주 지역에 산재한 독립운동 단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민족유일당운동참의부, 정의부, 신민부로 나누어진 항일무장투쟁단체를 하나로 통합하는 삼부 통합회의를 주도하시다 1932년 5월 12일 중국 길림성 서란현에서 75세를 일기로 순국하셨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역임한 석주 이상룡 선생께서는 "나라를 찾기 전에는 내 유골을 고국으로 가져가지 말라. 외세 때문에 주저하지 말고 더울 힘써 목적을 관찰하"라는 유언을 남기시고 순국하셨습니다. 

 

 

 

 

 

 

 

 

 

 

군사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정부는 정권의 정통성을 보완하기 위해 1962년 독립유공자에 대한 서훈을 시행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국가 원수)를 역임한 석주 이상룡 선에게 건국훈장 독립장(3등급)이 추서됐습니다. 

 

 

석주 이상룡 선생의 유해는 1990년 조국을 떠난 지 80년, 광복을 맞은 지 45년이 지난 1990년 10월 조국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은  근 100년 동안 무국적자였다가 2009년이 되어서야 단재 신채호 선생 등과 함께 대한민국 국적이 회복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을 지낸 석주 이상룡 선생의 집안은 3대에 걸쳐 9명이 독립운동가로 활약한 충의로운 집안입니다.

 

 

 

 

한韓문화 중심채널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