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한민족과 애국가의 하나님과 하느님 호칭을 차용한 기독교

by 도생(道生) 2020. 2. 14.

천지인(天地人) 삼계(三界) 우주의 질서를 다스리시는 우주의 통치자 상제(上帝)

지구촌 인류와 한민족이 모셔온 상제님과 애국가의 하느님 호칭을 차용한 서양 기독교

 

 

 

 

 

 

 

 

 

 

 

 

증산도 경인 지역 권ㅇㅇ 도생(道生) - 한민족의 하나님과 대한민국 애국가의 하느님을 차용한 서양 기독교

 

30여 년 동안 열심히 기독교 신앙을 해왔는데 영혼의 목마름은 가시지 않았고 진리에 대한 의문은 시간이 갈수록 더 커져만 갔습니다. 끊임없는 회개와 자기성찰을 해왔지만, 교회에서 요구하는 것은 일방적인 믿음뿐이었습니다.

 

 

몇 년 전 증산도에 다니는 지인이 상생방송을 시청을 권유하기에 증산도의 교리는 무엇인지 궁금한 마음도 들어 시청했습니다.

상생방송을 시청한 후 기독교에서 한민족의 신(神)에 대한 호칭을 차용한 하나님과 하느님 문화의 원형이 증산도 진리에 모두 있다는 것을 알고 증산도 진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한민족은 우주의 통치자에 대해 다양한 칭호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근대사에 일부 명호(名號)가 추가되었습니다. 

삼신상제님, 옥황상제님, 상제님, 칠성님, 천제(天帝), 하늘님, 한울님, 하나님과 하느님, 천주님 등의 다양한 호칭은 현재 우리 한민족과 애국가 등에서 우주 절대자에 대해 사용하고 있는 명호(名號)입니다. 

 

 

 

 

 

 

 

 

 

 

서양 기독교는 18세기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며 당시에는 기독교 성서를 번역한 것이 없었으며 교리해설서만 있었습니다.

기독교 성서가 처음으로 번역된 것은 1882년 스코틀랜드 출신 선교사 존 로스가 누가복음을 번역했는데, '하느님'이란 번역은 한민족 고유의 우주 통치자에 대한 호칭을 차용한 것입니다.

 

 

1883년 박영효를 수행해 함께 수신사로 일본에 건너간 이수정은 한문으로 된 기독교 성서에서 누가, 마가, 요한, 사도행전 등 기독교 성서의 일부를 우리말로 번역했는데 이때도 한민족 고유의 '하나님'이란 호칭을 차용한 번역이었습니다.

 

 

기독교 성서를 번역하던 당시 '여호와'와 '천주'라는 호칭도 잠시 사용하기도 했지만, 20세기에 들어 '하나님'이란 호칭 사용하기로 결정되면서 수천 년간 유대민족이 모셔온 유대인의 민족신이며 기독교인이 창조주라고 주장하는 야훼가 한민족의 하나님이 되었습니다.

 

 

 

 

 

 

 

 

 

 

기독교가 차용한 하나님과 하느님은 본래 우리 한민족이 우주 통치자 상제님을 부르던 호칭이며, 현재 대한민국 애국가는 '하느님'이란 호칭만 사용하고 있는데, 초기 애국가는 우주 절대자에 대한 호칭을 '상제'와 '하느님'을 병용해서 사용했습니다.

 

 

하나님과 하느님에 대한 호칭은 오래전부터 한민족이 사용하고 애국가에서도 사용해온 우리말이었습니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서양 가톨릭과 개신교 등 기독교가 들어온 후 기독교 성서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기독교 성서에 등장하는 여러 신(神)을 우리 한민족이 예로부터 사용해온 우주 통치자에 대한 호칭인 하나님과 하느님을 차용해 번역한 것입니다.

 

 

기독교 성서를 번역할 때 가나안, 이스라엘, 예루살렘, 아브라함, 마리아, 요한 등 지명과 인명을 그대로 옮겼듯이 야훼, 엘, 갓 등 신(神)에 대한 호칭도 원문으로 표기해야 했습니다. 기독교가 굳이 성서에 등장하는 신(神)에 대한 호칭을 번역할 필요가 없었지만, 세상에 이미 다 알려졌다시피 포교를 위한 목적으로 한민족의 하나님과 하느님이란 호칭을 차용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 한민족이 예로부터 상제님의 또 다른 칭호인 하나님과 하느님 등의 호칭을 양 기독교로 개종시키기 위한 속임수였다는 것입니다. 수천 년 동안 닫혀 있던 문이 차츰 세계화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하나님과 하느님이란 한민족의 고유명사는 보편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보통의 일반명사가 되었습니다.

 

 

학계에서는 그 민족의 가치와 민족성 등은 언어와 문자에 그대로 담겨 있다고 합니다.

창세 역사 이래로 우리 한민족이 섬겨온 상제님, 하나님, 하느님에 대한 호칭 안에는 한민족의 혼이 그대로 담겨있습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하나님과 하느님은 일방적으로 천지를 창조했고, 자신의 말을 안 듣는다고 인간을 내쫓고 죽이고, 유대민족에게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독재자와 같은 배타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신(神)이 아닙니다.

 

 

 

 

 

 

 

 

 

우리 말로 하나님과 하느님으로 불리는 한민족이 수천 년간 모셔온 상제님은 우주를 창조한 하나님이 아닙니다. 천지의 이치 곧 우주의 질서를 다스리시는 통치자이시며 하늘과 땅과 인간과 신명(神明)과 언제나 함께하시며 우주와 함께 영원히 자존 하시는 아버지 하나님이십니다.

 

 

대한민국 애국가에 등장하는 하느님은 우리 한민족이 예로부터 모셔온 상제님이시고 하나님이십니다.

현재 똑같은 유일신을 믿는 기독교의 가톨릭은 '하느님', 개신교는 '하나님'이란 호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기독교 한문 성경에서는 '상제(上帝)'라고 나옵니다.

 

 

18세기와 19세기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기독교 개신교와 가톨릭이 포교 목적 달성을 위해 하나님과 하나님 호칭을 차용한 수단을 썼지만, 가톨릭 예수회 선교사로 중국에 들어와 최초의 세계인이 된 마테오 리치 신부님은 서양 기독교의 천주(天主)와 동양의 상제(上帝)는 다른 존재가 아닌 한 분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가톨릭 선교사 마테오 리치 신부님은 철학, 수학, 천문학, 기하학에도 조예가 깊어 가톨릭을 전도하는 과정에서 천체관측과 지구의 자명종, 해시계와 역법을 중국에 전하기도 했습니다. 중국어와 한문을 배운 마테오 리치 신부님은 중국의 사상이 담겨 있는 책을 라틴어로 번역했고, 서양의 책을 중국어로 번역했습니다.

 

 

마테오 리치 신부님은 자신이 직접 쓴 교리서 <천주실의天主實義 - 천주님의 참뜻>에서 '천주는 곧 상제다.'라고 정의했습니다.

인간으로 오신 우주의 통치자이신 증산상제님께서는 마테오 리치 신부님이 "동양과 서양의 경계를 틔웠다."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세상에서도 마테오 리치 신부님에 대해 특정 종교인으로 기억하기보다는 '동서양 문명을 융합한 진정한 세계인'이라고 칭송하고 있습니다.

 

 

증산도 진리 서적과 상생방송을 보고 진리에 대해 확신을 하고 21일 태을주 수행 정성 공부와 진리 교육을 받고 입도(入道)했습니다. 언제나 한민족이 섬겨왔고 애국가에 등장하는 하느님이신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 고수부님, 진리의 참스승이신 태상종도사님과 종도사님, 생명의 뿌리이신 조상님의 은혜에 보은하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보은(報恩)!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공식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HFhO7rW7qMbeaMOFWJ8XQw

 

 

증산도 영어 홈페이지

http://www.jeungsando.org

 

 

증산도 일본어 홈페이지

http://jp.jeungsando.org

 

 

증산도 중국어 홈페이지

http://cn.jeungsando.org

 

 

증산도 태을주 사이트

http://www.jsd.or.kr/?r=taeulju2

 

 

증산도 태을주 도공(道功) 사이트

http://dogong.jsd.or.kr/

 

 

증산도 신앙상담 및 문의: 1577 - 1691

 

 

증산도 상생문화연구소

http://www.jsd.re.kr/

 

 

증산도 월간개벽

http://www.greatopen.net

 

 

증산도와 가을개벽

http://gb.jsd.or.kr/

 

 

증산도 어린이포교회 홈페이지

http://kids.jsd.or.kr/

 

 

증산도 청소년포교회 홈페이지

http://youth.jsd.or.kr/

 

 

증산도 대학생 연합회 홈페이지

http://jsdrang.jsd.or.kr/

 

 

증산도 공식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jsdstory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 우주의 질서를 다스리시는 지존무상하신 하나님이시며 유일무이한 하느님 아버지이신 증산상제님과 하느님 어머니이신 태모 고수부님을 신앙하는 국내외 증산도 도생(道生)들이 증산도를 만나는 과정의 입도(入道) 수기를 짧게 편집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