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구 생물 6번째 대멸종과 홀로세와 인류세

by 도생(道生) 2021. 8. 6.

천지만물은 우주의 생장염장(生長斂藏) 질서 속에서 순환무궁(循環無窮)한다.

끊임없이 생성 변화하는 자연의 섭리에 의한 자연적인 종(種)의 탄생과 소멸

증산도 기본 진리(眞理)

3-10.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구 생물 6번째 대멸종과

         홀로세(충적세沖積世)와 인류세(人類世) 

 

 

 

 

 

 

 

서양 종교와 과학은 시간이 일직선으로 흘러간다는 '직선적 시간관'입니다. 시간이 한 방향으로만 흘러간다는 직선적 시간관은 인간을 비롯한 천지만물의 삶도 탄생과 죽음(소멸)으로 모든 것이 종결된다고 믿습니다. 인류가 사는 지구별은 약 45억 년 탄생했고, 약 40억 년 전 지구에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으로 추정되는 '루카', 곧 최초의 생명체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구상에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식물과 동물의 생물 종(種)이 있습니다. 현대과학에서 말하는 대멸종은 사실 모든 생물의 멸종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지질학적 기록을 통해 지금까지 지구 생물의 약 70%에서 최대 95%가 멸종한 5차례의 대멸종 시기가 었었다고 추정합니다. 약 16억 년 전 동물계와 식물계로 나뉘었고, 4억 5천만 년 전 처음 대멸종이 있었으며 앞으로 6번째 대멸종이 올 것이라 추정하면서 이를 홀로세 또는 인류세 시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885년 만국지질학회는 약 1만여 년 전 시작된 지질시대를 홀로세(Holocene, 충적세沖積世)라고 명명했습니다. 100년 넘게 지질학에서 홀로세 명칭을 사용해 왔는데, 1960년대부터 인류세(Anthropocene, 人類世)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00년 대기화학자 파울 크뤼천은 지금은 홀로세가 아닌 인류세라는 용어를 사용하자고 주장하면서 전 세계에 확산시켰습니다.

 

 

홀로세를 인류세 용어로 바꾸자고 한 것은 문명이 자연을 급속하게 파괴하면서 생명의 터전인 지구의 지질을 완전히 뒤바뀌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6번째 대멸종 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약 4억 5천만 년 전에 처음 시작된 첫 번째 대멸종부터 다섯 번째 지구 생물 대멸종의 원인은 행성 충돌, 대규모 화산 폭발, 빙하기 등 자연의 변화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다섯 번의 지구 생물 대멸종은 기온상승과 산소농도가 떨어지고 산성비가 내리는 등 일정한 규칙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과학자들이 말하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지구 생물 6번째 대멸종의 인류세 시대란 인간이 생태계를 파괴하면서 자연을 회생 불가능할 정도로 훼손한 결과 지구 환경이 과거 사례와 비슷하여 홀로세 시대를 넘어 6번째 대멸종의 인류세 시대가 진행되고 있을 정도로 심각해졌다고 보는 것입니다.

 

 

미래를 설계하고 준비하는 사람도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큰 관심이 없습니다. 대다수 사람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다 같이 죽는데 상관없다고 말하지만, 사실 물에 빠지면 살려고 발버둥 치는 게 인간입니다. 이 시대의 가장 큰 비극은 사실 지구촌 80억 대부분은 홀로세와 인류세, 그리고 6번째 지구 생물 대멸종이든 큰 관심이 없다는 점입니다. 

 

 

 

 

 

 

수천억 개의 별로 이루어진 은하(銀河)도 변화를 거쳐 시간이 흐르면 소멸하고 새로운 은하가 탄생합니다. 인간이 몸을 가지고 단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머나먼 대우주의 은하뿐만 아니라 지구에 살지만,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까지 하나가 소멸하면 다른 하나가 탄생하며 생사(生死)를 거듭하는 것이 천지 대자연의 섭리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금까지 5번의 지구 생물 대멸종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올 6번째 지구 생물 대멸종이란 100%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주가 완전히 새롭게 태어나는 것입니다. 천지 대자연이 언제나 그래왔듯이 생장염장(生長斂藏) 질서로 순환 변화하면서 탄생과 소멸을 거듭할 뿐입니다. 서양의 직선적 시간관에서 볼 때는 끝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음양이 순환하면서 새로운 우주가 열리는 후천대개벽이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대도말씀:

16회 세상 사람들은 상제님 진리를 찾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_P3aPCmS-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