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마음공부, 명상, 참선, 수련, 메디테이션 웰빙문화 수행의 궁극 목적

by 도생(道生) 2021. 10. 15.

내 생명을 천지(天地) 생명과 하나 되게 하여 영원한 생명으로 다시 태어나는

대우주 조물주 하느님의 신성과 생명과 지혜와 광명을 발현하는 존재가 된다.

증산도 근본 진리(眞理)

4-13. 수행(修行), 몸과 마음공부, 명상, 참선, 수련, 메디테이션의 궁극 목적 

 

 

 

 

 

 

 

결론부터 말하자면 완전한 건강과 영적 깨달음의 길이며 인간 완성의 길입니다. 21세기가 시작되면서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정신적으로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이른바 '웰빙(Well-being)문화'가 우리나라에 급속하게 확산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마디로 '잘 먹고 잘살기'라는 의미이며 순우리말로 바꾼 것이 '참살이'입니다.  

 

 

'잘 먹고 잘살기'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입니다. 서구에서 사회대안 운동으로 시작됐지만, 우리나라에 들어올 때 대중매체의 소개와 기업에서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면서 철저히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다시 말해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는 웰빙문화로 자리 잡게 됐습니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복잡다단한 문제들로 인해 몸과 마음이 지칠 데로 지친 현대인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웰빙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요가와 등산 등 다양한 운동과 명상, 수련, 참선, 메디테이션(Meditation), 수행, 마음공부의 심신(心身)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문화가 보편화됐습니다. 

 

 

 

 

 

 

특히 무한경쟁과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 건강과 마음의 평화를 잃고 몸의 건강까지 잃은 사람이 많아지면서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지친 몸과 마음에 휴식을 주어 안정시키고, 좀 더 집중하기 위해서, 자신의 삶에 활력을 주기 위해서 등 마음의 행복과 평화를 찾아주면서 육체의 건강 찾아주는 참선, 수련, 요가, 명상, 메디테이션 등 수행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본래 수행 문화의 근본 주제는 인간과 만물을 낳고 길러준 천지(天地)부모의 큰마음과 하나 되는 것입니다. 수행(修行)의 문자적으로 '닦을 수(修)'와 '행할 행(行)', 즉 내 몸과 마음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닦는다', '정화(淨化)한다'라는 의미입니다. 우주의 조물주 삼신(三神)의 신성이 인간의 몸에 그대로 들어온 것이 인간의 참마음인 성(性), 목숨인 명(命), 내 몸의 생명력이며 기본 에너지인 정(精, 정기)입니다.

 

 

몸과 마음을 깨끗하게 정화하는 수행이란 성명정(性命精)을 동시에 닦는 것입니다. 현재 몸과 마음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문화로 자리 잡은 수련, 명상, 메이테이션, 참선, 마음공부 등은 성명정 중 일부만 닦는 것입니다. 또한, 현재의 웰빙문화를 보면 취미 삼아 하고, 불규칙적이고, 하다가 중단하는 등 변덕스러운 인간의 마음과 현실의 한계를 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인간 몸속에는 우주 조물주 삼신(三神)의 신성과 생명과 지혜와 광명이 다 들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살아 있는 우주 자체입니다. 메디테이션과 수련과 명상과 참선과 마음공부 등을 통해 한동안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을 맛볼 수도 있고, 굳은 의지로 용맹정진한 일심 수행자라면 한소식을 크게 들을 수 있겠지만, 천지에서 인정하는 온전한 인간은 될 수 없습니다. 

 

 

본래의 수행이란 우주의 조물주 삼신으로부터 내려받은 나의 참마음을 되찾아 우주의 조물주 삼신이신 천지부모와 하나 되는 것입니다. 또한 수행은 내 몸과 마음뿐만 아니라 내 생명의 근원이 되는 영혼과 정신까지도 치유해 완전한 건강과 영적 깨달음의 길이며 우주의 꿈과 이상을 현실 역사에 실현하는 진정한 우주 역사의 주체로서 인간 완성의 길을 가는 것이 수행의 궁극 목적입니다.

 

 

인간이 우주의 조물주 삼신의 본래 마음, 즉 인간의 원래 마음을 찾는 것은 성명정(性命精)에서 정(精)이 근본입니다. 즉 정기 관리가 되지 않으면 절대 온전한 생명의 인간이 될 수 없습니다. 우주 조물주 삼신의 3가지 신성이 내 몸에 들어와 있는 정(精)과 신(神, 성性)을 명화(明化)할 때 본래의 우주 생명력을 회복하여 영원한 생명(命)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 수행의 궁극 목적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인간 몸속에는 우주 조물주, 우주의 창조주 신성(神性)이 그대로 들어 있다. 그 3가지 신성이 머리 중심에, 가슴 중심에, 그리고 하단전 쪽에 성명정(性命精)으로 들어와 있다. 조물주의 창조하는 마음을 조화신(造化神)이라 하고, 그 신성을 성(性)이라 한다. 이 성(性)은 우주 조물주의 조화의 마음이다.

 

우주 조물주의 무궁한 생명력을 명(命)이라 한다. 그리고 우주 조물주의 영원한, 온 우주를 움직이고 다스리는 기운과 마음을 정(精)이라 한다. 불가에서는 마음법을 중심으로 한 성(性)을 근본으로 하는 수련을 한다. 후대로 내려오면서 성명지학(性命之學)이라 하여 성(性)과 명(命)을 같이 말하기도 한다.

 

도가(道家)에서는 단학 쪽으로 흘러오면서 이것을 정기신(精氣神)으로 말한다. 우리 한국인의 환국(桓國), 배달국(倍達國), 조선(朝鮮)의 9천 년 수행문화에서 볼 때 진리 원형, 수행법의 원형은 성명정(性命精)이다. 우리는 가을개벽의 모든 병란(病亂)을 꺾는 천지조화 태을주 공부를 해야 한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대도말씀: 4회 왜 증산도가 출현해야 하는가>

https://www.youtube.com/watch?v=iWSNs_VrLyY&list=PLxx5mQ0XoZY1HUkSNbUTAQciFyKx6YhPG&index=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