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원시반본의 도(道)를 실천하는 길, 은혜를 갚는 보은 사상

by 도생(道生) 2022. 1. 11.

도(道)로써 세상을 밭 갈고 의(義)로써 근본에 보답하라.

은혜를 저버린 자는 배은망덕만사신(背恩忘德萬死神)

증산도 근본 진리(眞理)

5-8. 원시반본의 도(道)를 실천하는 길, 은혜를 갚는 보은(報恩) 사상

 

 

 

 

 

 

 

누가 인위적인 힘을 가하지 않았는데도 저절로 생기고 존재하고 이루어지는 것을 '스스로 그러함'의 '자연(自然)'이라고 말합니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자연계 생태계 독립된 유기체 집단의 상호의존 관계도 제3의 힘이 더해지지 않은 상태, 즉 '자연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공생과 공존 관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천지(天地)와 일월(日月)과 인간을 포함한 만물(萬物)은 보이든 보이지 않든 상호의존의 일체관계입니다. 장자(기원전 369~289)는 <제물론齊物論>에서 "천지는 나와 함께 살아 있고 만물도 나와 함께 하나가 된다."라고 했습니다. 장자의 글을 보고 깨달음을 얻은 후진(後秦)의 승조법사(374~414)는 "천지가 나와 같은 뿌리이며 만물은 나와 한 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봄철 뿌리에서 올라온 진액은 농부의 손길, 햇볕, 공기 등의 도움을 받아 가을철에 열매를 맺습니다. 가을철 결실이 끝나는 순간 진액은 다시 뿌리로 돌아가며 순환하는 것이 천지 대자연의 섭리입니다. 증산도의 근본 진리인 원시반본의 도(道), 즉 '시원을 찾아서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원시반본의 진리를 인간의 삶에서 실천하는 길은 은혜를 갚는 보은(報恩) 사상입니다.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보다 앞선 제1의 하느님이시며 내 존재의 근원이신 부모님과 조상님에 대한 보은을 실천해야 합니다. 열매란 뿌리 기운을 지속적으로 받아 생명력을 유지한 결과입니다. 인간도 뿌리가 되는 부모님과 조상님들의 기운을 잘 받고 생활했고, 원시반본의 섭리가 실현되는 가을개벽기에 원시반본의 도를 실천하는 길은 언제나 나에게 생명기운을 준 뿌리, 즉 부모님과 조상님의 크신 은혜를 갚는 보은을 실천해야 합니다.

 

 

인간과 문화를 추수하여 가을우주 상생의 새 세상을 열어주시기 위해 인간으로 오신 우주 통치자 증산 상제님께서는 "부모를 경애하지 않으면 천지를 섬기기 어려우니라. 천지(天地)는 억조창생의 부모요, 부모는 자녀의 천지니라.", "너희에게는 (조상) 선령(先靈)이 하느님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증산 상제님의 말씀은 가을우주의 열매인간으로 거듭 태어나기 위해서 원시반본의 도를 실천하는 첫 번째가 바로 너희에게 생명을 준 부모님과 조상님을 참되게 모셔 은혜를 갚는 보은을 실천하라는 말씀입니다. "자손이 선령을 박대하면 선령도 자손을 박대하느니라."라는 상제님의 말씀처럼 자손이 생명의 뿌리인 조상님을 마귀와 사탄 등으로 간주하면 관계가 끊어지기 때문에 모든 삶을 부정당한 조상님은 눈물을 흘리며 쓸쓸하게 자손을 떠날 수밖에 없습니다.

 

 

 

 

 

 

천지인 삼계 대우주를 다스리시는 우주 통치자이신 증산 상제님께서는 "너희는 선령을 찾은 연후에 나를 찾으라. 선령을 찾기 전에 나를 찾으면 욕급선령(辱及先靈)이 되느니라."라고 크게 경계의 말씀을 내려주셨습니다. 참하나님이신 상제님을 모실 수 있는 일차적인 자격이 바로 내 생명의 근원이 되는 부모님과 조상님을 참되고 바르게 모시는 것입니다.

 

 

요즘 돌아가신 조상님을 귀신이라 하여 제사도 모시지 않고 절도 하지 않는 몹쓸 사회적 풍토가 만연해 있습니다. 부모님과 조상님이 없으면 나라는 존재가 이 세상에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부모님과 조상님은 더욱 앞선 제1의 하느님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원시반본의 도를 실천하는 길로, 은혜를 갚는 보은 사상은 가을개벽기를 사는 인류에게 제1의 실천 명제입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가을철에는 보은(報恩) 문화가 열린다. 상제님 진리도 보은(報恩)이려니와 후천 5만 년 세상은 보은의 문화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생명의 근원, 민족의 근원, 진리의 근원, 만유 생명의 근원에 은혜를 갚는 원시반본의 도, 즉 은혜를 갚는 보은 사상을 실천할 때 비로소 뿌리와 열매가 하나 된 참된 인간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대도말씀: 17회 왜 조상을 잘 모셔야 하는가>

https://www.youtube.com/watch?v=GrqzTX8vbwU&list=PLxx5mQ0XoZY1HUkSNbUTAQciFyKx6YhPG&index=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