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16회 평택 임씨 도시조 임팔급 시조 임세춘과 임언수

by 도생(道生) 2022. 2. 4.

전객령계(典客令系)의 시조 임세춘(林世春), 충정공계(忠貞公系)의 시조 임언수(林彦脩)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16회 평택 임씨, 당나라에서 신라로 망명한 도시조 임팔급

 

 

 

 

 

 

 

중국의 동북공정은 단순히 한국의 고대사를 자국의 역사로 편입한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중국은 중화문명과 이질적인 문명인 동이족의 홍산문화(요하문명)까지 자국의 역사로 편입했습니다. 홍산문명의 유적과 유물은 최대 약 9천 년까지 올라가는 인류 최초의 문명입니다. 5천 년 역사라고 주장하던 중국이 우리 선조의 홍산문명까지 도둑질하면서 단번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나라가 됐습니다.

 

 

중국의 5천 년 역사를 주도한 왕조는 중국 한漢족이 아닌 대부분 이민족입니다. 근대의 청나라(후금) 뿌리는 금나라이며 금나라는 신라의 후예입니다. 중국 한漢족의 시조 황제 헌원으로부터 염제 신농씨, 태호복희씨, 소호금천, 전욱고양, 제곡고신, 요임금, 순임금을 비롯하여 하나라의 우임금, 은나라(상나라)의 탕임금, 주나라의 문왕과 무왕도 모두 동이 배달의 혈통입니다. 

 

 

중국 임씨의 시조는 은나라(상나라)의 마지막 충신 비간(比干)입니다. 비간은 은나라의 마지막 왕인 폭군 주왕의 숙부이자 재상으로 충언을 아끼지 않았지만, 결국 주왕의 손에 죽임을 당합니다. 당시 임신 중이었던 비간의 부인은 장림산으로 피신하여 아들을 낳습니다. 주나라를 건국한 무왕은 충신 비간의 아들을 찾아 임(林)씨 성과 견(堅)이라는 이름을 하사합니다. 이때부터 임씨 성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한韓문화 중심채널 증산도 STB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16회 편은 중국 당나라에서 망명하여 수풀 임(林)을 쓰는 성씨 중 나주 임씨를 제외한 우리나라 모든 임씨의 뿌리인 도시조 임팔급과 이후 우리나라에서 열 번째로 인구가 많은 성씨로 자리 잡은 임세춘을 시조로 하는 전객령계, 임언수를 시조로 하는 충정공계 평택 임씨의 두 계통을 알아봅니다. 

 

 

당나라 문종 때 8학사는 주변에서 없는 죄를 있는 것처럼 꾸며 고해바치는 참소(讒訴)를 당하여 신라로 망명했습니다. 8학사는 각자 성씨의 도시조가 되었습니다. 평택 임씨 도시조인 임팔급 이후 기록이 실전되어 고려 말 세자전객령 겸 연희궁 부사를 지낸 임세춘을 시조로 모시는 전객령계, 고려 말 삼중대광 평성부원군 임언수를 시조로 모시는 충정공계의 두 계통이 있습니다.

 

 

조선 후기 첨지중추부사 청북방어사 겸 영변부사를 역임한 임경업 장군은 조선 시대 평택 이씨 중 가장 유명한 인물 중 한 분입니다. 임병찬 선생은 을사늑약 때 의병을 일으켜 최익현과 함께 쓰시마섬에 유배됐던 독립운동가입니다. 한문화 중심채널 증산도 STB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16회는 도시조 임팔급과 전객령계 시조 임세춘, 충정공계 시조 임언수의 평택 이씨에 대해 알아봅니다. 

 

 

 

 

 

한韓문화 중심채널 증산도 STB 상생방송 《한국의 성씨》 16회 평택 임씨

도시조 임팔급, 전객령계 시조 임세춘, 충정공계 시조 임언수

https://www.youtube.com/watch?v=Qkvmf1ADSL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