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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우주(천지,대자연)는 음양陰陽의 끊임없는 변화운동으로 영원히 순환무궁循環無窮 한다.

by 도생(道生) 2013. 11. 29.

우주(천지天地,대자연大自然)는 음양陰陽의 끊임없는 변화운동으로 영원히 순환무궁循環無窮 한다.

양陽의 분열과 음陰의 통일 운동이 반복되면서 우주가 영원히 지속되는 것이다.

 

 

천지의 마음을 나의 심법으로 삼고

11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대인을 배우는 자는 천지의 마음을 나의 심법으로 삼고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체득하여 천지의 화육(化育)에 나아가나니

12 그런고로 천하의 이치를 잘 살펴서 일어일묵(一語一黙)이 정중하게 도에 합한 연후에 덕이 이루어지는 것이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95:11~12)

 

천지의 대덕과 성인의 대업

1 하루는 성도들에게 가르쳐 말씀하시니 이러하니라.

2 欲知廣大면  觀乎天地하고

  욕지광대     관호천지

欲知變通이면  觀乎四時하라

욕지변통       관호사시

광대함을 알고자 하면 천지를 살펴보고

변통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사시를 관찰하라.

3 欲知陰陽之理면  觀乎日月하고

  욕지음양지리     관호일월

欲知功德之業이면  觀乎聖人하라

욕지공덕지업       관호성인

음양의 이치를 알고자 하면 일월을 살펴보고

공덕의 업적을 알고자 하면 성인을 볼지어다.

4 生物無窮은  天地之大業이요

  생물무궁    천지지대업

運行不息은  天地之大德이라

운행불식     천지지대덕

끝없이 만물을 생성함은 천지의 대업이요

쉬지 않고 운행함은 천지의 대덕이라.

5 功及萬世는  聖人之大業이요

   공급만세    성인지대업

終始日新은  聖人之大德이니라

종시일신     성인지대덕

공덕을 만세에 미침은 성인의 대업이요

처음부터 끝까지 날로 새롭게 함은 성인의 대덕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49)

 

양陽의 분열(역逆운동)과 음陰의 통일(순順운동) 변화운동으로 영원히 지속되는 우주

 

 

음양의 변화를 다른 말로 순역順逆 운동이라 한다.

 

예를 들면 봄,여름철에 초목의 수액이 뿌리로부터 위로 올라가면서 가지와 나뭇잎이 벌어져 무성하게 자라는 것과 같이, 본래의 자리에서 멀어지면서 분열 성장해 가는 양의 과정은 거스릴 역逆 자의 "역운동"이다.

 

반면에 분열의 극에서 "극즉반極則返"하여 다시 본래의 자리로 돌아와 수렴되는 음운동은 순할 순順 자의 "순운동"이다.

 

이때 근원으로 돌아오는 과정을 "원시반본原始返本" 이라 한다.

 

 

 

 

 

원시반본은 "시원을 바로잡아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가을 대개벽의 모든 문제를 바르게 보는 핵심 주제이다.

 

더 쉽게 말하자면, 아침에 집에서 일터로 나가는 것이 역이고 원시반본 하여 집으로 돌아오는 것은 순이다.

 

인간의 호흡운동도 내 몸에서 나가는 날숨과 다시 들어오는 들숨이 순역으로 반복된다.

 

이와 같이 역운동은 순운동을, 순운동은 역운동을 지향해 나아간다.

 

이로써 대자연의 순환이 무궁하게 지속되는 것이다. 순역운동은 음양운동의 겉모습과 속모습이다.

(개벽실제상황 일부 발췌)

 

원시반본原始反本 - 시원의 근본(뿌리) 자리로 돌아간다.

가을의 통일(수렴)운동의 정신을 의미한다.

결실,추수하는 우주 가을의 때를 맞이하여 가을의 변화 정신에 따라 "천지만물은 생명의 근원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상제님 도道의 근본 가르침이다. 이 때 반본(返本)의 방향인 시원(始原), 뿌리(本)는 곧 조상, 민족의 주신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사건일 수도 있다. 원시반본은 보은(報恩, 넓게는 도통천지보은)을 통해 이루어지며 실천적인 면에서는 해원(解寃, 원통함을 푼다)과 상생(相生)을 통해 달성된다.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

1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2 해와 달이 나의 명(命)을 받들어 운행하나니

3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의 이치, 역(易)

4 천지개벽(天地開闢)도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니

5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20)

 

 

 

 

천지공사의 대의(大義)

1 증산 상제님께서 선천개벽 이래로 상극의 운에 갇혀 살아온 뭇 생명의 원(寃)과 한(恨)을 풀어 주시고

2 후천 오만년 지상 선경세계를 세워 온 인류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니

3 이것이 곧 인존상제님으로서 9년 동안 동방의 조선땅에서 집행하신 천지공사(天地公事)라.

4 이로써 하늘 땅의 질서를 바로잡아 그 속에서 일어나는 신도(神道)와 인사(人事)를 조화(調和)시켜

5 원시반본(原始返本)과 보은(報恩)·해원(解寃)·상생(相生)의 정신으로

6 지나간 선천상극(先天相克)의 운(運)을 끝막고 후천 새 천지의 상생의 운수를 여시니라.

7 이에 상제님께서 만고원신(萬古寃神)과 만고역신(萬古逆神), 세계문명신(世界文明神)과 세계지방신(世界地方神), 만성선령신(萬姓先靈神) 등을 불러모아

8 신명정부(神明政府)를 건설하시고 앞세상의 역사가 나아갈 이정표를 세우심으로써

9 상제님의 대이상이 도운(道運)과 세운(世運)으로 전개되어 우주촌의 선경낙원(仙境樂園)이 건설되도록 물샐틈없이 판을 짜 놓으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5:1)

 

상제님께서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도(道)로써 인류 역사의 뿌리를 바로잡고 병든 천지를 개벽(開闢)하여 인간과 신명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인간으로 강세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1:1:8)

 

이 때는 원시반본시대

1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 때는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시대라.

2 혈통줄이 바로잡히는 때니 환부역조(換父易祖)하는 자와 환골(換骨)하는 자는 다 죽으리라.” 하시고

3 이어 말씀하시기를 “나도 단군의 자손이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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