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세상의 끝이자 새 세상의 시작 주역의 결론 간도수

by 도생(道生) 2021. 4. 8.

지구촌 대변혁이 마무리되는 곳이며 새로운 역사가 전개되는 땅 한반도

세상의 끝이자 새 세상의 시작 <주역周易>의 결론 간도수(艮度數)의 이치

증산도 기본 진리(眞理)

12-② 상제님은 간도수(艮度數)의 이치에 의해 한반도에 오시게 되어 있다. 

 

 

 

 

 

 

 

 

 

천도지수(天度地數)란 하늘의 법칙, 이상, 이치, 질서 등 무어라 표현하든 하늘의 원리가 땅에서 오롯이 이루어진다는 동양 우주론의 상수(象數)론적 술어입니다. 유도(儒道)의 창시자로 알려진 공자님은 '십익十翼', 즉 <주역周易>의 열 가지 해설서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설괘전>은 공자님이 내놓은 '십익' 중 하나입니다. 공자님은 <설괘전> 제5장에서 문왕팔괘를 설명해 놓았습니다. 문왕팔괘도는 단군왕검께서 우임금에게 전해준 낙서(洛書)를 근본으로 문왕이 팔괘로 그린 것입니다. 우임금의 낙서(洛書)와 문왕팔괘는 우주가 사람농사를 짓는 우주의 봄과 여름, 즉 만물이 탄생해서 성장하는 선천(先天) 5만 년의 변화 질서 이치를 그려 놓은 것입니다.

 

 

<주역> <설괘전> 제5장에는 두 가지의 우주의 비밀을 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주역의 결론인 '제출호진(帝出乎震)'이라 하여 우주의 질서를 다스리시는 통치자 하나님이신 상제님께서 동방 땅에 강세하신다는 천지의 비밀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시면서 인류의 꿈과 소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는 '성언호간(成言乎艮)'이라 하여 우주의 시공 질서가 변화하면서 상극(相克) 질서로 돌아간 세상이 끝나고 상생(相生) 질서로 돌아가는 새 세상이 오는 이치, 즉 간도수(艮度數)의 비밀을 밝혀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간도수'란 선천 5만 년의 역사가 끝나고 후천 5만 년의 새 역사, 즉 세상의 끝이자 새 세상의 시작이 어디인지 밝혀주는 것입니다.

 

 

<주역> <설괘전>에는 '간(艮)'을 설명한 글이 있습니다. "간(艮)은 동북지괘야(東北之卦也)니, 만물지소성종이소성시야(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일새 고(故)로 왈성언호간(曰成言乎艮)이라, 간은 동북방의 괘이니, 만물이 완성되어 마치는 바이며 또한 만물이 이루어져 처음으로 시작되는 바이기 때문에 말씀이 간방에서 완성된다."라고 하여 '간방'이 새 세상의 끝이자 새 세상의 시작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주의 법칙을 밝힌 <주역>에 나오는 그대로 '재출호진'의 이치에 의해 우주의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 동방 땅에 오시고, '간도수', '종어간(終於艮)'과 '시어간(始於艮)'에 의해 한반도가 선천(先天) 세상의 끝이자 후천(後天) 새 세상의 시작이 되는 땅이라는 것입니다.

 

<주역周易> <설괘전> 제5장

"제출호진(帝出乎震)하여 제호손(齊乎巽)하고 상견호리(相見乎離)하고 치역호곤(致役乎坤)하고 설언호태(說言乎兌)하고 전호건(戰乎乾)하고 로호감(勞乎坎)하고 성언호간(成言乎艮)하니라. 상제님께서 동방(震)에서 나오고 동남방(巽)에서 가지런히 하고 남방(離)에서 서로 보고 서남방(坤)에서 노역하고 서방(兌)에서 기뻐하고 서북방(乾)에서 싸우고 북방(坎)에서 위로하고 동북방(艮)에서 이루느니라." 

 

 

 

 

 

 

<증산도 개벽문화 북콘서트 서울편 1, 2회>

www.youtube.com/watch?v=CUuyumIjFh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