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개벽중

조벽 교수의 '희망의 교육' 5부작 『 희망 특강 』

by 일신우일신 도생 2014. 10. 19.

조벽 교수의 '희망의 교육' 5부작, 조벽 교수의  희망 특강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버린 우리 교육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킨 조벽 교수, EBS 다큐프라임 <최고의 교수> 중 한명으로 선정되었으며, 학교폭력근절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기도 했다.

이 땅의 희망이라 할 청소년들의 멘토로서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인재 비전을 전파하고 있다.

 

 

지난 10년에 걸쳐 조벽 교수가 한국 출판계에 발표해온 '희망의 교육' 5부작이란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   『조벽 교수의 희망 특강』   『조벽 교수의 수업 컨설팅』 등이다.

 

그는 미래인재를 위한 최선의 창의성 교육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모험심을 허용하는 교육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며, 창의력은 요구하는 게 아니라 허락하는 것이고, 인성은 가르치는 게 아니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벽 교수는 미국 노스웨스턴대 대학원 기계공학 석박사과정을 마치고 캘리포니아주립대 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한국공학한림원 해동상, 미국 과학재단 연구상을 수상했고 현재 동국대 석좌교수로 있다.

 

 

조벽 교수의 『희망 특강』

 

유능한 교육자의 핵심 특성과 효과적인 수업의 요소가 무엇이며, 이러한 것이 어떻게 새로운 시대의 인재가 갖추어야 하는 실력을 키워주는 일과 연결되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요즘 한창 교사를 어렵게 하는 '창의, 인성' 교육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데에도 많은 지면을 할애하였다.

흔히 교실 붕괴의 '원흉'으로 언급되는 '문제아'와 위기에 처한 학생들의 실체를 학술적으로 설명하는 한편, 현장에서 그런 학생들을 성공적으로 교육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절망스러운 상황에서도 교사가 희망을 선택하고, 학생들에게 희망이라는 선물을 베풀고자 했다. 그래서 교사는 공부의 신이 아니라 변화의 신이며, 다 같이 희망의 신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로 유명한 세계적인 교수법 전문가 조벽 교수가 교육 혁신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할 대한민국 교사들을 위해 지난 25년간의 교육 노하우와 통찰을 담은 '교수법 종합실천편'이 바로 희망 특강이다.

 

이 책은 희망 5부작 중 네 번째 책으로 앞서 펴낸 도서 『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조벽 교수의 인재 혁명』의 교수철학, 교수기법, 새 시대의 인재상을 다룬 각 도서들의 핵심 주제를 통합해 이들을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현장에서 실천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기존 도서들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현장사례 및 이론과 정보를 담고 있다.

댓글2